[음악감상문] 음악감상문 1(베토벤의 합창), 음악감상문 2(슈베르트의 자장가), 음악감상문 3(포스터의 스와니강), 음악감상문 4(슈만의 시인의 사랑), 음악감상문 5(드보르작의 신세계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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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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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음악감상문 1 (베토벤의 합창)
Ⅱ. 음악감상문 2 (슈베르트의 자장가)
Ⅲ. 음악감상문 3 (포스터의 스와니강)
Ⅳ. 음악감상문 4 (슈만의 시인의 사랑)
Ⅴ. 음악감상문 5 (드보르작의 신세계로부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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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음악감상문 1 (베토벤의 합창)
베토벤이 청년 때부터 존경한 시인은 괴테와 실러(F.Schiller,1759 - 1805)였다. 특히 실러에 대한 존경심은 평생토록 변하지 않았다. 실러가 사랑과 평화와 기쁨을 테마로 하여<환희의 송가>를 쓴 것은 1785년이었다. 그는 이 시를 드레스덴의 엘베강을 굽어보는 아름다운 포도밭에서 창작하여 그 이듬해에 자기가 주관하는 잡지를 발표했다. 그 때 16세였던 베토벤이 곧 그것을 읽었는지는 잘 알 수 없지만 당시의 본에 있는 사람들은 이 시를 맹세의 노래로써 받들고 있었다. 그런데 청년시대의 베토벤의 친구인 루드비히 피세니히라는 젊은 법률교수가 있었다. 그는 실러와 개인적으로도 친한 열렬한 실러 찬미가로서 학생들 간에도 인기가 있었다. 베토벤은 이 교수로부터 인간 실러에 대한 여러 가지 지식을 얻게 되면서 더욱 실러를 사모하게 되었다. 1793년 무렵, 그는 음악의 도시 비인에 있었다. 베토벤은 본에 있을 무렵부터 <환희의 송가>작곡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구상이 명확해진 것은 그로부터 무려 29년이나 지난 뒤였다. 그것이 바로 마지막 악장에 환희의 송가의 대합창을 넣도록 구상된 독일 교향곡이다. 그런데, 이와 거의 같은 무렵에 그는 또 하나의 교향곡을 구상하고 있었는데, 그에게 있어서 9번째에 해당하는 교향곡이다. 9번째 교향곡이 갑자기 구체화된 것은 <독일 교향곡>을 착수한 해와 같은 1822년의 가을부터였다. 그 이유는 그 무렵에 런던 필하모니 소사이어티로부터 신작 교향곡을 꼭 작곡해 달라는 청탁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때에야 비로소 이것이 그의 마지막 작품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서 음악 역사상 최초로 거대한 스케일의 대교향곡을 작곡하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베토벤은 제9교향곡을 보름 안에 완성하고 싶다고 루돌프 대공에게 편지를 썼고, 악보를 제작하는 한편 5월 연주회를 준비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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