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2022 미래사회와유아교육] 1.미래형 시범 연구유치원 운영 결과보고서 30개 정도의 사례 중 1가지를 고른 후, 자신이 선택한 유치원명과 인상 깊었던 내용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2. 본인이 고른 유치원 운영결과보고서 사례와 관련하여 미래사회의 인재상 및 역량, 교사 역할 및 역량 등을 참고하여 어떤 부분들이 사례에 반영되어 운영되었다고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목차
-
1. 수업 대상 발달 특성
2. 인터넷 활용 교육
3. ICT 활용 수업 사이트 분석
4. 수업계획안
▪ 주제 / 주제선정 이유 / 대상 연령
▪ 주제망
▪ 개념망
▪ 활동망
▪ 연간 교육계획안
▪ 4월 교육계획안
▪ 주간교육계획안 _ 4월 3주
▪ 단위활동계획안
⁃ 토마토 기르기
5. 논의 과정 및 내용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수업 대상 발달 특성 (만 5세)
◈ 만 5세 발달특성
‣ 신체발달
가) 대근육 발달
- 8~10초간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다.
- 인라인 스케이트를 배울 수 있다.
- 경기에서 효과적으로 출발, 회전, 멈추기를 한다.
- 발을 교대로 바꾸면서 도움 없이 긴 계단을 내려온다.
나) 소근육의 발달
- 글쓰기와 그림그리기가 점차 세련되어진다.
- 가위질이 능숙해지고 네모를 자른다.
- 종이를 접어 봉투에 넣을 수 있다.
- 사람의 얼굴, 머리, 몸, 팔, 다리를 그린다.
- 집의 지붕, 창문, 문, 굴뚝을 그린다.
- 그림을 그리고 조심성 있게 색칠한다.
- 사선을 능숙하게 그린다.
‣ 정서발달
- 활력적이고 열심히 배우고자 한다.
-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시도에 쉽게 흥미를 느낀다.
- 블록 쌓기, 모으기 등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자 하고 보다 더 생산적인 상황에 몰입한다.
‣ 사회성 발달
- 가정, 또래, 사회 속에서 사회적 제도를 배운다.
- 성역할을 배우고 문화적인 관습을 익히게 된다.
- 대인관계가 차츰 확대되어 가며 사교범위도 사회로까지 미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규칙준수에 대한 의미를 배우기 시작한다.
- 양심이 발달하여 나쁜 것을 피하고 좋다고 여겨지는 것에 접근하려 한다.
- 협동적 놀이가 증가되어 협동심과 책임감을 갖게 된다.
- 사회적 행동이 발달되어 집단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배워 나간다.
- 동정심이 생겨 약한 친구를 보살피기도 한다.
- 한 놀이에 20분 이상 집중할 수 있다.
- 5세가 지나면서 학습 도구로써 놀이 기구의 중요성은 점점 적어지고 활동은 단순 활동에서 좀 더 지구력 있는 취미 활동으로 바뀐다.
‣ 언어발달
- 발음체계가 완성된다.
- 풍부한 어휘를 사용한다.
-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수수께끼나 동화를 즐겨 듣는다.
- 점차 문법규칙이 숙달되며 구어를 완전히 습득한다.
- 구체적인 명사의 사용 의미를 설명하고 의미를 묻기도 한다.
- 문장을 정확하게 반복할 수 있게 된다.
- 읽기, 쓰기 학습이 가능해진다.
- 몇 개의 글자를 쓰기도 한다.
- 이어지는 글자를 맞춰 쓸 수 있게 되고, 요일을 말할 수 있다.
- 왼쪽과 오른쪽의 구별이 가능하다.
- 저속한 언어를 사용해 주위를 놀라게 하기도 한다.
- 자신의 이름을 쓴다.
‣ 인지발달
- 10~12가지 색깔을 맞춘다.
- 정신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사고하거나 조작적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보존이 불가능하다.
- 점차 논리적이 되어간다.
- 불완전한 지식 때문에 지적 행동은 대부분 직관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제한된다.
- 물건의 상대적인 크기를 잘 이해한다.
※ 컴퓨터를 생각하는 어린이의 특징
• 첫째 단계 : 엄마 아빠가 사용하는 물건으로 컴퓨터를 인식하는 시기
- 참고문헌
-
어린이 농림부 사이트 (http://child.maf.go.kr/index.jsp)
씨앗 키즈 사이트 (http://www.siatkids.com/)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경우 외, 창지사
유아 교육과 멀티미디어, 이경우, 창지사
통합유아컴퓨터교육, 유구종, 창지사
인터넷과 유아교육, 황해익 외,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