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 차세대이동통신]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의 의의, 추진배경, 역할과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의 경과,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의 문제점 및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에 따른 시장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MT-2000의 의의

Ⅲ. IMT-2000의 추진 배경

Ⅳ. IMT-2000의 역할
1. 국가경제적 측면 - 산업파급효과
2. 정보통신서비스 측면 - 시장창출효과
3. 사용자 측면 - 사회적 파급효과

Ⅴ. IMT-2000의 경과

Ⅵ. IMT-2000의 문제점
1. 기술표준의 문제
1) 동기 우위론
2) 비동기 우위론
2. 사업자 선정의 문제
1) 정부의 정책의지
2) 사업계획서의 심사과정
3) 심사기준의 변별력
3. 대기업 중심의 사업전개
4. 이윤창출에 대한 회의론
1) 외국의 평가사례
2) 기술개발의 국산화 미비
3) 휴대이동 전화의 실상
4) 중복과 과잉투자의 위험성

Ⅶ. IMT-2000에 따른 시장 전망
1. IMT-2000의 세계시장 전망
2. 국내시장 전망
3. 사업구도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MT-2000(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 system-2000)은 ꡒ음성, 데이터, 영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무선 기반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한 3세대 통신시스템(third generation systems which aims to unify the diverse systems we see today into a radio infrastructure capable of offering a wide range of services around the 2000 in many different operating environments)ꡓ으로 정의되는 차세대 멀티미디어 이동통신서비스이다. 한국의 정보통신부에서는 IMT-2000의 개념을 ꡒ세계 어디서나 하나의 단말기로 음성, 데이터, 영상전송 등 멀티미디어 통신이 가능한 차세대 이동통신방식ꡓ으로 정의하고, 서비스는 멀티미디어 통신과 국제 로밍(roaming) 서비스를, 시스템은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한 유·무선 통합시스템을 지향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IMT-2000 서비스는 최근 급속한 기술발전을 이룩하고 있는 정보통신 분야의 대표적인 최첨단 서비스로서 아직까지 미래의 시장(수요) 규모, 서비스 구현 및 안정적 제공을 위한 장비 개발 등에 있어서 불확실성이 매우 큰 대표적인 사업이다. 미래의 현금흐름의 불확실성은 매우 큰 반면, 사업 개시, 즉 서비스의 상업적 제공을 위하여 소요되는 투자는 막대하다. IMT-2000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지국, 전송망, 교환기 등의 설비를 갖추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사업 첫해에 약 1조 2,600억원을 비롯하여 총 3조 6,000억 원에 달하는 투자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이 사업에 참여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회사의 운명을 결정할 정도의 큰 위험을 수반하는 것이 된다.
참고문헌
△ IMT-2000 무선기술 표준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최용제·이홍재·박진현·서무정, IMT-2000 서비스의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김현욱·김연규·이성범·이명성(2001), IMT-2000 이동통신의 원리, 진한도서
△ 곽정호(2002), NTT 도코모, 3세대(3G) 시장전략의 변화, 정보통신정책 통권 303호, 제 14권 11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00), IMT-2000 가슐/시장 보고서
△ 문형돈(2003), 국내외 3G 이동통신 시장 현황 및 전망, 주간기술동향 통권 1095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보통신부(2000), IMT-2000의 특허분쟁 및 표준화 동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SK텔레콤의 중국진출 전략 분석
  • SK TELECOM의 중국진출 전략 분석Global Marketing이동통신 시장의 현황중국 시장 분석SKT의 중국 진출 전략향후 전망 및 제안 Contents01020304Global MarketingSKT는 향후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보다 발전된 형태의 신 수익모델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이에 그 전략 방안으로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과 플랫폼 사업을 통한 관련 서비스의 확대를 시도함으로써, SKT의 차세대 성장 엔진을 가동하려 하고 있다. 그리고 SKT는 이러한 맥락에서 그 사업의 목표를 실

  • [마케팅] LG텔레콤 시장확대를 위한 마케팅전략 - 번호이동성제도
  • 이동통신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대내외 변수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도 실업률 증가화 취업률 감소가 계속 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기 불안은 금융시장 불안정성과 물가의 상승과 소비 지출의 감소를 유발하여 기존 고객의 감소와 새로운 고객 확보의 어려움을 야기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무선 인터넷의 사용자층 확대 및 서비스 활성화,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와 VOD(Video On Demand) 등 차별화된 신규서비스의 출시, PDA, HDR단

  • [글로벌경영] sk텔레콤의 해외진출전략
  • 통신방식을 사용하여 GSM 방식보다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다. 최근 중국 등 성장시장에서 GSM 방식 사업자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로열티를 줄이기 위해, CDMA 방식 도입이 증가 중이다. CDMA 방식은 CDMA-2000이라는 동기식 IMT-2000으로 발전하여 현재 서비스 중에 있다. . 부가서비스 및 무선 인터넷과거 음성통신서비스에 주목하였던 이동통신 서비스산업은 고용량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 기술발전을 바탕으로 시장의 성숙에 따른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 [경영학 인수합병] M&A 사례(인수합병사례)
  • 시장은 상당히 활발해질 전망이다.여기서는 M&A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그 적용 사례를 살펴보기로 하자.*본론*1. M&A의 개요(1) M&A의 배경M&A라는 용어는 이제 우리 사회의 핫이슈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생존ㆍ성장전략으로써 M&A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일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M&A에 대한 인식은 경영권을 빼앗는다는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미국의 경우 1800년대 후반기부터 시작된 M&A 역사는 결

  • [SK텔레콤의 중국진출]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서 론-세계 이동통신가입자 수는 2007년 33.1억 명에 달할 정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이동통신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지난 2/4분기 중 신규 가입자가 1천 7백만 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요금이 유선전화보다 평균 3배나 비싸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성장 추세가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만 하다. 특히 2005년에는 매일 유선전화에 신규 가입하는 사람들이 하루 평균 12만 명인데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