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에 관한 행정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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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2. 국악과 행정
⑴ 국악을 도외시하게 된 행정학적 원인
⑵ 국악에 대한 행정 정책의 필요성
⑶ 우리나라의 국악에 대한 행정정책
① 문화관광부의 국악 관련 행정 정책
② 국악 관련 국.공립 단체 현황
③ 국악 관련 국.공립 공연시설 현황
④ 국악 관련 학교
⑤ 한국문화진흥원
⑥ 국립국악원

3. 국악 정책에 대한 나의 새로운 제안

4. 마치는 글


본문내용
국악에 관한 행정정책


1. 들어가는 글
전통음악의 이해라는 수업도 이제 마무리가 되어간다. 이번 학기에 이 수업을 통해서 그동안 나와는 멀게만 느껴졌던 우리의 음악을 좀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내가 국악에 가지고 있었던 선입견을 버리고 국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익숙해진다’ 것의 의미와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말이 성큼 가슴에 와 닿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국악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영향력은 그야말로 미미하다. 특히 10대.20대 젊은이들에게는 거의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양의 클래식과 팝뮤직 그리고 국내의 대중음악에 밀려 국악은 소수의 매니아들에 의해서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시도되고 있는 몇몇 창작국악을 제외한다면 국악은 우리와는 관계없는 지루하고 따분한 음악이라는 선입견과 더불어 국악을 가까이 할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음악인 국악은 우리 한국인이 먼저 즐기고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국악인들의 다양한 시도와 연구가 중요하다. 국악의 형식이나 악기 개량과 같은 외면적인 것 뿐 아니라, 국악이 담고 있는 시대적 정신까지도 현대화의 의미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대중이 우리 음악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게 도와주는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기말 레포트에서 나의 전공인 행정학과 우리 음악을 연관지어서 현재 국악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정책을 알아보고, 국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활성화 시키기 위한 행정 정책을 제안해보려고 하였다.


2. 국악과 행정
⑴ 국악을 도외시하게 된 행정학적 원인
현대 사회에서 국악이 도외시하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국가의 행정학적인 정책에서 비롯된 원인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가장 먼저, 일제시대부터 시작된 초.중.고의 서양 음악 중심의 음악 교육 과정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일제 치하에서 일본은 민족의 정기를 끊기 위해 민족문화를 말살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이렇게 억제되고 탄압받아오던 국악은 해방 후에도 특별한 관심이 기울여지지 않은 채 방치되어 발전 없이 쇠퇴되었다. 서양음악을 위주로 구성된 교과서의 음악들, 그리고 서양음악을 전공한 선생님들은 국악을 배제하였다. 학생들은 교과서대로 고운 목소리로 예쁘게 노래하는데 훈련되어졌고, 우리는 음악은 아름답고 달콤하고 아기자기한 것이라고 세뇌되어져 온 것이다. 그 이후 우리의 것을 살려야 한다는 자각이 일어 교과서에 국악이 첨가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주를 이루는 서양음악 전공의 선생님들은 국악을 이론적인 모습으로 소개할 뿐 학생들이 국악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

⑵ 국악에 대한 행정 정책의 필요성
우리나라 헌법에서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 문화의 창달’ 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다. 물론, 전통이나 민족문화 지상주의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우리 문화가 세계 속에 있음을 알고 그 세계 속에 우리 것을 바로 세우려는 것이다. 전통.민족 문화와 예술에 대한 헌법적인 보호를 명시한 것은, 우리나라가 문화국가를 지향하고 있으며, 전통.민족 문화의 진흥이 국가의 책임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놀랄만한 경제 성장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문화적인 성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높은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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