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bert simon의 정보처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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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본 개념
2. 학습의 과정
3. 정보처리이론의 모형
4.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
5. 정보처리이론의 한계점
본문내용

1.기본 개념
정보화 이론이란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에 대한 이론이다. 따라서 이 이론은 전형적인 학습 이론과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다르다.

정보처리 이론
다른 학습 이론
이론 구성의 차이
1.1.1.1. 다양하고 광범위한 이론을 포함한다
1.1.1.2. 한 명의 이론가나 특별한 조사 접근에 의해 구성된 것
접근 방식의 차이
1.1.1.3. 실질적인 상황에 있어 정신적인 활동을 조사한다.
1.1.1.4. 실험적인 접근
학습에 대한 태도의 차이
1.1.1.5. 학습을 가장 중요한 초점으로 다루지는 않았다.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학습의 과정
개인이 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에 기반한 정보처리 이론에 따른 학습의 과정(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하는 과정)은 다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자극에의 주의
“최초에는 모든 자극이 다 처리되나 원하지 않는 자극들은 기억체제 내에서 여과된다.”는 이론과, “장기 기억고에 쉐마를 가진 기억 체제에 맞는 정보만이 선택된다.”는 견해이다.
① 형태재인 : 선택된 물리적 자극의 확인은 정보처리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과정을 형태 재인(pattern recognition)이라 한다. 측면분석에서는 기억에 저장되는 것은 이미지 표상이 아니라 자극의 특유한 측면이며 투입 자극은 그 자극의 특유한 측면들이 선택되어 처리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E' ’ɛ‘ ’E‘ 라는 세 자극을 받아들일 때는 세 개의 평행선과 한 개의 수직선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형태 분석의 과정을 거쳐 처리된다. 하지만 형판배합 이론에서는 세 개의 다른 형판이 필요하다.
② 측면분석 과정 : 측면분석에 의한 형태 재인이 이루어지려면 자료 주도적 처리와 개념 주도적 처리의 두 가지 과정이 있어야 한다.
③ 주의의 역할 : 주의(attention)는 자극이 처리되는 방식에서 중요하다. 어떤 자극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일어난다.
2) 자극의 부호화

참고문헌

출처 - http://home.pusan.ac.kr/~ykbyun
http://blog.naver.com/iamyang2
http://blog.naver.com/uknk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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