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bert simon의 정보처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목차
-
1.기본 개념
2. 학습의 과정
3. 정보처리이론의 모형
4.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
5. 정보처리이론의 한계점
- 본문내용
-
1.기본 개념
정보화 이론이란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에 대한 이론이다. 따라서 이 이론은 전형적인 학습 이론과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다르다.
정보처리 이론
다른 학습 이론
이론 구성의 차이
1.1.1.1. 다양하고 광범위한 이론을 포함한다
1.1.1.2. 한 명의 이론가나 특별한 조사 접근에 의해 구성된 것
접근 방식의 차이
1.1.1.3. 실질적인 상황에 있어 정신적인 활동을 조사한다.
1.1.1.4. 실험적인 접근
학습에 대한 태도의 차이
1.1.1.5. 학습을 가장 중요한 초점으로 다루지는 않았다.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학습의 과정
개인이 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에 기반한 정보처리 이론에 따른 학습의 과정(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하는 과정)은 다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자극에의 주의
“최초에는 모든 자극이 다 처리되나 원하지 않는 자극들은 기억체제 내에서 여과된다.”는 이론과, “장기 기억고에 쉐마를 가진 기억 체제에 맞는 정보만이 선택된다.”는 견해이다.
① 형태재인 : 선택된 물리적 자극의 확인은 정보처리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과정을 형태 재인(pattern recognition)이라 한다. 측면분석에서는 기억에 저장되는 것은 이미지 표상이 아니라 자극의 특유한 측면이며 투입 자극은 그 자극의 특유한 측면들이 선택되어 처리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E' ’ɛ‘ ’E‘ 라는 세 자극을 받아들일 때는 세 개의 평행선과 한 개의 수직선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형태 분석의 과정을 거쳐 처리된다. 하지만 형판배합 이론에서는 세 개의 다른 형판이 필요하다.
② 측면분석 과정 : 측면분석에 의한 형태 재인이 이루어지려면 자료 주도적 처리와 개념 주도적 처리의 두 가지 과정이 있어야 한다.
③ 주의의 역할 : 주의(attention)는 자극이 처리되는 방식에서 중요하다. 어떤 자극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일어난다.
2) 자극의 부호화
- 참고문헌
-
출처 - http://home.pusan.ac.kr/~ykbyun
http://blog.naver.com/iamyang2
http://blog.naver.com/uknk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