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생교육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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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 후 학교의 개념
2. 방과 후 학교의 추진배경
3. 방과 후 학교의 성격
4. 방과 후 학교의 의의
5. 방과 후 학교의 사례 분석 (부인중학교,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 부인중학교 >>
(1)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과목
(2) 방과후 학교 수업의 횟수 및 시간
(3) 참여 학생수
(4) 부인중학교 방과 후 학교의 특색
(5) 위의 상황으로부터 도출한 개선해야 할 점(문제점) 및 시사점
<< 인하부중 >>
(1)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과목
(2) 방과후 학교 수업의 횟수 및 시간
(3) 참여학생수
(4) 부인중학교 방과후 학교의 특색
(5) 위의 상황으로부터 도출한 개선해야 할 점(문제점) 및 시사점
6. 방과 후 학교의 의의 및 성과
7. 방과 후 학교의 성공을 위한 방안

Ⅲ. 결론

<<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Ⅰ. 서론

2004년부터 ‘방과 후 학교’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2005년에 방과 후 학교 연구학교(48개교)가 운영되고 2006년에는 전국 280개의 학교에서 방과 후 학교 시범학교가 운영되면서 동시에 전국의 거의 모든 학교에서 방과 후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2006년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전국 거의 모든 초, 중등학교(98.9%)가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42.6%의 초, 중등학생들이 방과 후 학교에 참여 하고 있다. 현재 정부와 교육청, 학교, 지자체, 그리고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 단체에서 많은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입하여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빠른 경제 발전에 의한 급격한 사회 양극화 및 교육 격차 심화 현상, 모든 국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많은 사교육비, 소외 집단이나 계층을 위한 교육 복지에 대한 정부의 커다란 관심, 교육격차, 사교육비 감소방안 및 소외계층, 집단을 위한 교육 복지 제고 방안으로서의 방과 후 학교에 대한 정부의 관심 등과 같은 우리 교육의 특수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방과 후 학교’라는 기존의 방과 후 학교와 유사하면서도 다른 성격을 지닌 새로운 교육 제도가 짧은 기간 동안 많은 행, 재정적 지원을 받으면서 빠르게 확대, 적용되고 있다. 이렇게 적용되고 있는 방과 후 학교는 방과 후 학교 운영활동의 방식의 개선, 프로그램의 다양성, 지역사회의 참여, 소외집단이나 지역에 대한 지원 확대, 사교육비 절감 등에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이와 함께 방과 후 학교의 성격에 대해 보다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것은 방과 후 학교라는 새로운 용어가 사용되고 방과 후 학교가 추진된 배경(사회양극화 및 교육격차 해소, 교육복지 구현, 사교육비 절감, 학교의 지역사회화,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 등), 방과 후 학교의 운영방식 및 대상에서의 다양성, 융통성, 개방성, 정규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등 여러 요인들이 방과 후 학교와 관련을 맺고,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논의는 방과 후 학교가 튼튼한 이론적 기반을 갖추고 많은 사람들의 이해와 협조를 얻으며, 학교 현장에서 자생력을 갖추고 성공적으로 정착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중요한 역학을 하고 있는 방과 후 학교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학교를 주제로 정하여 방과 후 학교의 개념과 성격 등 여러 가지 관련된 내용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방과 후 학교(부인중학교/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방과 후 학교의 개념
- 학교운영위원회의 승인 하에 학교장 또는 외부위탁기관이 정규교육과정이외의 시간에 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함.
(1) 학교운영위원회의 승인하 (방과후 공부방, 방과후 아카데미, 지역아동센터 등 다양한 방과후 활동들과 방과 후 학교와의 차이점)
(2) 정규교육과정이외의 시간
(3) 학생, 성인 대상
(4)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수요자의 자율적 선택권, 만족도와 참여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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