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교육방법] 탐구 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CT활용 ‘탐구 모형’을 위한 Idea Map


2) ICT활용 ‘탐구모형’수업 설계


3) ICT활용 ‘탐구모형’ 교수ㆍ학습 활동
1. 질문 확인하기
2. 가설 만들기
3. 자료 수집하기
4. 가설 평가하기
5. 일반화
6. 탐구 과정의 분석
7. 발전학습


4) ICT활용 ‘탐구 모형’스토리보드 설계

본문내용
1)ICT활용 ‘탐구 모형’을 위한 Idea Map








2) ICT활용 ‘탐구모형’수업 설계
학습 주제
못을 통해 알아본 면적에 따른 압력의 변화 알아보기
교과명
과학
학년학기
6학년 2학기
쪽수
50~52
단원명
대단원
1.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차시계획
1-2/5
소단원
면적에 따른 압력 알아보기
학습목표
여러 물체를 이용해 실험을 하여 압력에 따른 변화를 말할 수 있다.
힘이 작용하는 면적에 따라 힘의 효과가 달라짐을 알고, 우리 생활에서 사용하는 기구들을 예를 들고 설명할 수 있다.
적용모형
ICT활용 ‘탐구학습모형’
학습환경
교실과 과학실
반 인원
30 명
조별 인원
5명



- 학습 준비

❀교사 사전 준비 사항
• 조별로 나누기
• 수업자료 준비
-실험재료 준비: 못, 스펀지,
-프로젝션 TV, 컴퓨터
1. 수업자료
- 못, 압정 사진
- 면적이 각기 다른 물건 사진
- 학생들의 과제 확인
- 파워포인트 자료제작
2. 시설 및 장비
- 프로젝션 TV 정상 작동 여부
- PC활용 및 인터넷 가능 여부

◦ 수업자료
-못의 사진
-뾰족한 정도가 다른 여러개의 못
-학생들의 과제 확인
-파워포인트 자료 제작
◦ 시설 및 장비
-프로젝션 TV 정상 작동 여부
-PC활용 및 인터넷 가능 여부
❀학생 사전 준비 사항
• 동영상 활용
• 탐구를 위한 자료 준비
1. ICT소양측면
-학습 문제와 관련된 인터넷 검색
-파워포인트 활용
2. 학습기능면
-수집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모둠별 탐구를 위한 자료 준비

◦ ICT 소양 측면
-학습 문제와 관련된 인터넷 검색
-파워포인트 활용
◦ 학습 기능면
-수집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모둠별 탐구를 위한 자료 준비

❀ICT활용 계획
• PPT를 이용한 학습 문제 제시
•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자료 검색
1. 프로젝션 TV로 면적이 각기 다른 물체의 모습 제시
2. PPT를 이용한 학습 문제 제시
3. 인터넷 검색을 통한 모둠별 자료 수집
4. 파일과 폴더 공유를 통한 수집 자료의 보관, 분류.
5. PPT를 이용한 탐구결과 정리 및 발표

• 프로젝션 TV를 통한 자료 제시

◦ PPT를 이용한 학습 문제 제시
◦ PPT를 이용한 학생들의 가설 기록 및 일반화 내용 정리
◦ 인터넷 검색을 통한 모둠별 자료 수집
◦ 파일과 폴더 공유를 통한 수집 자료의 보관, 분류
◦ PPT를 이용한 탐구결과 정리 및 발표


학습 주제
못을 통해 알아본 면적에 따른 압력의 변화 알아보기
교과명
과학
학년학기
6학년 2학기
쪽수
50~52
단원명
대단원
1.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차시계획
1-2/5
소단원
면적에 따른 압력 알아보기
학습목표
여러 물체를 이용해 실험을 하여 압력에 따른 변화를 말할 수 있다.
힘이 작용하는 면적에 따라 힘의 효과가 달라짐을 알고, 우리 생활에서 사용하는 기구들을 예를 들고 설명할 수 있다.
적용모형
ICT활용 ‘탐구학습모형’
학습환경
교실과 과학실
반 인원
30 명
조별 인원
5명


3) ICT활용 ‘탐구모형’ 교수ㆍ학습 활동
1. 질문 확인하기
질문 : 못은 왜 뾰족할까요?

< 수집 가능한 자료 >
못, 압정, 주방용 칼, 화살 등 끝이 뾰족한 물건의 사진
☆ 못, 압정, 주방용 칼, 화살촉 등 끝이 뾰족한 물건의 사진들을 제시한다.

☆ 탐구문제를 확인한다.
- 제시된 그림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 탐구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한다.
- 탐구문제를 제시한다.

☆ 탐구문제 프레젠테이션 (왜 못은 뾰족할까?)

☆ 학습 순서와 방법 프레젠테이션

2. 가설 만들기
☆ 힘이 작용하는 면적을 변화시켜서 우리 생활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구들의 사진을 제시하여준다. (학생들이 올바른 가설을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도)

<수집 가능한 자료>
일반 신발과 설피사진, 삼각플라스크를 스펀지위에 올려놓은 사진

☆ 가설을 세운다.
- 못이 뾰족한 이유는 ~ 때문이다.
- 가설과 논리적 이유를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