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내면화의 개념
3. 구성주의 이론
3.1. 인지적 구성주의
3.2. 사회적 구성주의
3.3. 구성주의와 문학교육
4.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수업모형
5. 내면화를 위한 평가
6.「독짓는 늙은이」를 중심으로 한 수업예시
7.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은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언어라는 표현양식을
통하여 전달
문학어는 내포적, 함축적 해석의 다양성 다양한 가치 수반
 인간의 사상과 감정이 문학어를 통해 전달되어 읽는
이로 하여금 가치를 수반하게 하는 것이
‘문학의 본질적 속성’

문학교육은 다양한 해석을 존중하여 유동적이고
개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독자 개개인의 해석 + 문학 기법 등의 형식과 가치를
담은 구조적 지식
문학교육의 목적: 삶의 총체성을 체험, 전인교육


문학교육의 문제점

문학 지식, 기법 등의 구조적 지식만 전달
 지식적 성격 大
- 전달자인 교사가 문학 교육의 주체가 됨
- 주체적 해석 X 자기 생각의 상실
- 감동 없는 문학
- 구조적 영역의 중요도 ↑ 많은 문학 이론의 등장
- 또 다른 지식 영역의 하나로 자리 잡음
예) 모더니즘이란?  김광균
 문학 교육의 정체성 희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영역] 포르노그라피의 관점과 그 영향에 따른 문제점
  • 교육 또한 악영향을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대처 방안이다. 학교나 사회단체는 올바른 성교육과 문화 정착을 위하여 다방면으로 교육활동을 통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사상을 유입하여 성범죄를 예방 할 수 있다. 즉, 이것은 악영향의 뿌리를 자르는 것으로 이러한 교육의 효과와 파장은 점차 커져 향후 미래엔 성범죄율이 줄어들지 않을까싶다.마지막으로 성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자들은 포르노에 대한 논쟁을 좀 더 포괄적으로 바라볼 필요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학 일반 지식, 교육과정적 지식- 실행가로서의 교사; 기술적 합리성의 관점에서 이론을 실행으로 옮기는 행위를 하는 사람 ‣ 윤정일과 신효정(2006); 교사 전문성을 구성하는 4가지 역량과 23가지 하위요소로 이루어진 교사 전문성 모델을 구축하여 제시- 4가지 역량; 교과수업 역량, 담임 학급 운영 및 인성지도 역량, 특별활동 역량, 담담업무 수행 역량 ‣ 이정화(2005) ; 교사 전문성을 지향하는 교사 평가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학문적

  •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속미인곡을 중심으로
  • 문학수업에 적합하도록 새롭게 설계했다. 그리고 새로운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속미인곡」교수 학습 방법에 적용해서, 전체적인 교수 학습 계획과 지도안을 작성했다.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교수 학습 방법이다. 현재 2011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문학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서, 학습자에게 문학 경험을 내면화하고 확

  • 근 현대소설의 실제
  • 문학이라는 것은 획일적으로 교사 중심으로 가르칠 수 없는 학문이다. 그런데 현 교육과정에서는 수용자들의 의견보다는 자습서의 의견으로 문제가 만들어지고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교육으로 치우쳐지고 있다. 누가 읽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 문학이다. 획일적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이 작품의 주제는 무엇이고 이 시대는 어떤 시대이므로 이 작품이 나왔다는 식의 가르침이 아닌 학생 스스로 느낀 것으로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작품을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의점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실제Ⅷ.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터넷 활용방법1. 교수목표의 선정 2. 자료제시3. 학습환경 4. 사회적 상호작용5. 학습과정의 검토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전 과제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1. 객관주의2. 구성주의참고문헌Ⅰ. 개요지난 100년 동안 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관점을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