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수이론1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교수이론
목차
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
효율적인 교수
효율적인 체육 교수
체육수업 생태
예방적 수업 운영
학습자 관리
과제 분석과 과제 제시
학습지도 분석 도구
1. 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
체육학문화 운동
- 1960년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
대학과 대학원 체육전공 프로그램의 성격을 바꾸는 촉매 역할을 함.
체육의 성격의 변화
‘교육의 이미지’ ‘학문의 이미지’
연구대상: ‘인간 움직임’, ‘스포츠’
연구 방법: 실증주의적 방법론
실증주의 스포츠 교육학
수업측면만을 강조
체계적 관찰방법을 활용(직간접적 방법)
교육과정의 개념이 차지하는 역할이 매우 제한적으로 축소 됨
실증주의 스포츠 교육학
실증주의적 스포츠교육학의 대안적 방안
학문적 성격을 재조정(다차원적 접근 필요)
기능주의적 스포츠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대안적 실천체계의 구성
반성적 스포츠교육
운동기능의
습득 연구
운동학습에 근거한 운동기능의 습득에 관심
‘기술 및 분석 연구’의 필요성 제기(학생,교사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기록)
기술 분석
연구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교실에서 일어나는 수업활동을 체계적, 객관적 기술
기록,분석을 위한 체계적 관찰도구를 개발하고 표준화하는 것에 초점
과정결과
연구
교사 행동을 ‘과정 변인’으로 하고 학생의 학습 성취를 ‘결과 변인’으로 삼아 둘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려는 형태의 수업활동 연구 활발
피드백만을 가지고 효율적, 비효율적 교사를 판별해는 것은 불가능
양적 연구
실제 학습시간 연구
교사 행동보다는 학생의 즉각적 반응행동이 수업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보다 정확한 척도를 제공해준다는 가정을 바탕
교사 사고과정 연구
수업행위를 이해하는 사람들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보다는 교사나 학생들의 머리 속에서 진행되는 사고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기 시작
학생 사고과정 연구
학생의 행동에 주목하지만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행동에는 많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
‘실제 학습시간’의 아이디어가 수업 효율성을 평가하는 가장 근접한 척도로 인정
수업 전 계획마련, 수업 중 의사결정, 교사의 개인적 이론과 믿음의 3영역으로 세분화
학생들의 느낌, 생각, 동기, 의식 등이 학습 성취에서 기능하는 역할에 대하여 관심
양적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