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인생발달이론과 심론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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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심리학 이론들이 도움을 많이 주고 있듯이 동양의 이론도 B.C. 4~5세기경 공자나 장자 등의 이론에서 인간 발달 이론을 찾아볼 수 있으며, 불교 역시 인간발달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동양의 학자 중 공자, 이제마 등의 인생발달이론에 대해 살펴보며 중용과 이황, 이이의 심론도 살펴보기로 하자.

목차


1. 공자의 인생발달이론
1) 1단계(15세)
2) 2단계(30세)
3) 3단계(40세)
4) 4단계(50세)
5) 5단계(60세)
6) 6단계(70세)

2. 불교의 인생발달이론
1) 과거의 단계
2) 현재의 단계
3) 미래의 단계

3. 이제마의 인생발달이론
1) 1단계(유년기1~16세)
2) 2단계(소년17~32세)
3) 3단계(장년기33~48세)
4) 4단계(노년기49~64세)

4. 중용의 심론
1) 중용에 나타난 몸의 세계
2) 중용에 나타난 몸의 작용

5. 이황의 심론
1) 마음의 구조
2) 마음의 작용

6. 이이의 심론
1) 마음의 구조
2) 마음의 작용
3) 이이와 이황의 성리학적 견해의 차이점
(1) 이황의 주리론
(2) 이이의 주기론

7. 공부이론
1) 동양의 공부이론
2) 서양의 공부이론
3) 이황의 공부이론



본문내용
1. 공자의 인생발달이론
공자(孔子) [BC 522~ BC 479]. 공자는 유학 또는 유교라 불리는 지금으로부터 약 2500년전 중국의 춘추시대 때 그 이전에 있었던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역사 등을 종합 정리한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상을 정리한 철학가이자 정치가, 교육가이다. 그의 사상을 알아볼 수 있는 유일한 자료인 `논어`(論語)도 그의 제자나 제자의 제자들이 기록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공자의 사상을 보면, 그의 이상은 군자를 키우는 데 있었다. 즉, 유교의 정치와 목적은 소인을 군자로 끌어올리는 것이었다. 군자는 교양이 있고 고귀한 인격자를 말하며,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정직성과 정의감, 군주에 대한 충성심, 그리고 무엇보다도 어진 마음(仁)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군자는 이와 같은 도덕적인 덕목과 함께 현실생활에 있어서도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고 말한다. 군자의 교육으로 ‘예(예절), 악(음악)’을 강조했는데 한대에 유교가 관학이 되면서 의식과 예법이 특히 중요시되었고 이로 인해 동아시아의 유교문화권에서는 의식과 예절이 강조되고 예와 악이 인간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인간의 내면적인 덕과 외적인 예절을 균형 있게 갖추는 중용의 행동이야말로 유가사상의 행동원리가 되었고, 이와 같이 중도를 추구하는 타협정신은 이후 중국문화의 사상적 기반으로 정착되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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