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요약하여 설명하시오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수 있을지 자신의 의견기술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0 / 2023.05.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요약하여 설명하시오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수 있을지 자신의 의견기술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1) 자아개념
2) 진로성숙
3) 진로적응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0점).
1)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 활용여부
2)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방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을 무가치한 것으로 인식하여 자괴감에 빠져,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학생에게 있어 올바른 진로선택과 결정이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고등학교 때 공업계고등학교가 적성에 받지 않아 대학진학할 때 방통대교육학과를 선택한 것은 매우 잘했다고 생각한다. 현재 유아교육과 관련된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보람된 삶을 살고 있다. 이는 곧 진로 선택이 나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생을 값어치 있게 사느냐 무의미하게 사느냐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니 진로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윤수현의 ‘천태만상’이라는 노래에 나타났듯이 사람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직업 속에 나와 적성이 맞는 분야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는 분야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직업 속에 자신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가를 찾으려면 진로선택을 잘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힘 안들고, 편하고, 월급많이 받는 직종에 근무하고 싶어한다. 어렵고 힘들고 더러운 일에 누가 근무하고 싶겠는가?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업에 사람이 모이고 힘든일을 하지 않으면 결국 사회시스템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비록 힘든일을 하여도 본인의 적성에 맞고, 행복함, 보람을 느낀다면 진로선택을 잘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직종에 맞다면 진로선택을 잘한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진로선택을 잘못했다고 볼 수 있다. 수퍼(Super, 1957)는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요인으로 구분하면서, 이 두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진로발달을 해나간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긴즈버그(Ginzberg) 이론의 미흡성을 비판하고, 당시의 진로발달과 진로선택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분석?종합하여 더욱 포괄적이고 발전된 이론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0), 상담심리학,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
-김봉환(2008),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학지사
-강재태?배종훈?강대구(200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봉환?정철영?김병석(2006).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이재창(1994). 진로교육 발전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2, 80-119.
-장석민(1997). 진로교육의 실천방향과 과제. 청소년 진로상담모형 기본구상, 29-62.서울 : 청소년대화의 광장.
-정의석(2010),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시그마프레스
-정철영(1991). Holland와 Dawis-Lofquist의 진로발달이론 : 비교 및 대조. 직업교육연구, 10(1), 98-105.
-한국진로교육학회(2001).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담배와 그리움
  • 수 없다. 결국 난 벌겋게 두 눈을 뜬 상태에서 나의 행동에 대한 죄책감에밤새 몸을 틀면서 잠에 들 것이다.그러면서, 아무것도 필요없게 되는 것이다. 주변에서 흐뿌였게 보이는실루엣의 연상도 정말 관심밖의 일이 된다. 세상의 기억은 그다지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을 것이고끝없이 낭비되어진 감정도 아랑곳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당장 급한 일은 자판기에라도 달려가 1000원짜리 지폐를 밀어넣고 피워무는 수 밖에 없다. 깊이 마신 연기를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4년 새 6배 글로벌 기업들도 네트워크 참여2008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크롤러(Krawlers)라는 작은 아기 옷 회사를 운영하던 이스라엘 출신의 젊은 사업가 애덤 노이만(Neumann)은 비싼 임차료 때문에 골치가 아팠다. 소규모 회사에 적합한 작은 사무실이 없어, 필요하지도 않은 넓은 공간을 비싸게 임차할 수밖에 없었다. 그때 노이만과 친분이 있던 건축 설계사 미겔 매켈비가 난관을 타개할 아이디어를 냈다. 노이만이 입주할 건물 일부가 비어 있으니 이

  • [청소년상담] 대인관계, 다문화가정 문제 -상담사례 제시 및 분석
  •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의 현황우리나라 청소년은 ‘대인관계’ 문제로 가장 많이 고민(4971건, 24.8%)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학업 및 진로(3203건, 15.9%), 가족(3137건, 15.6%), 정신건강(1541건, 7.7%), 성(1283건, 6.2%), 비행(1187건, 5.9%) 순으로 나타났다.23일 국회 최영희 의원이 한국청소년상담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청소년상담 문제유형별 상담실적’에 따르면, 2009년 접수된 2만83건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분석됐다. http://news.kukinews.com/article/v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42제 1절. 연구대상 선정 42제 2절. 연구설계 431. 실험설계 432. 연구방법 433. 측정도구 464. 분석방법 48Ⅳ.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진행과정 50제 1절. 개입계획 50제 2절. 개입과정 521. 예비조사단계: 시작하기(2005년 5월 14일~15일) 522. 초기단계: 표적문제의 구체화와 초기계약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2005년 5월 16일~20일) 593. 계약하기(2005년 5월 27일) 1224. 과제수행단계(2005년 5월 30일~7월 9일) 1405. 종결단계(2005년 7월 13일) 207Ⅴ. 결과분석 및

  • [사회복지] 저소득층 청소년들이 취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4명사업목적저소득층 청소년들이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직업관을 확립하고 취업기회를 향상한다.성과목표ⓛ대상자들이 진로성숙도를 10점 향상한다.②대상자들이 자격증을 80%이상 취득한다.③대상자들이 현장이해도를 80점이상 획득한다.주요 사업 내용 요약(프로그램명 및 주요 시행내용)※성과목표별 주요 프로그램 1개씩 기재세부프로그램명주요내용oh!My Job청소년들이 한국가이던스의 적성검사와 개별상담을 통해 자신의 직업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