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필요성, 중요성과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유형, 방법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유형 및 방법
1. 특성요인 진로 상담
1) 방법 및 해석
2) 직업정보
2. 내담자중심 진로 상담
1) 방법 및 해석
2) 직업정보

Ⅵ.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1. 개인적 측면
2. 국가·사회적 측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통해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부적응 학생들의 효과적인 진로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정과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맺고서 이들 학생들의 건전한 발달과 미래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것은 불확실한 자신들의 미래 때문에 일으키는 부적응 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이면서 동시에 학생 자신은 물론이고 가정과 사회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단순히 부적응 학생들을 선도·교육하는 방법이나 처벌위주의 대책에서 벗어나 부적응 학생들의 심리나 발달특성 그리고 생활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자아정체감을 분명히 확립하고 행복한 자신들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진로지도를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인간은 누구나 일정한 기간의 학교 교육을 받은 후에는 각자의 자질과 적성 및 능력에 따라 어느 특정한 직업을 선택하고, 그 직종에 종사하게 된다. 직업은 사회인으로서는 누구나 가지고 있고, 또는 가지기를 원하는 사회적 활동이다. 인간은 직업을 통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부여받고, 생계를 유지하며 또한 사회에 기여한다. 진로지도란, 개인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이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여 그 직업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즉, 진로지도는 학생의 개인 이해, 진로 정보 탐색 과정 및 진로 상담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장래의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며, 취업한 후의 생활에 대한 적응과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능력을 신장하도록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서 교사가 조직적이고 계속적으로 지도
참고문헌
신익현(1997), 인력 수요와 진로 지도 방향, 진로 교육 연구(제 8호)
유한 공업 고등학교(2000), 서울시 교육청 진로 지도 선도학교 운영 사례집
이돈희(1997), 중학교 진로 지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한국 직업능력 개발원(2000),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지도 체제 구축 방안연구
한국 교육학술 정보원(1999), 중·고등학교 진로 지도 지침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방법 및 대상별 상담실적(2005)문제유형별 상담실적(2005)3) 청소년상담실전국의 각 시.군.구 등에는 크고작은 청소년 상담실이 설치되어있다. 전문상담원이 상담업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약 34만명에게 성, 이성문제, 가정문제, 학업진로등의 다양한 문제를 중심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중 약 10%는 부모에 의한 자녀상담이다. 하지만 규모나 전문성에 있어서 다소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전문 상담원은 1~3명으로 대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교육과정의 한자지도방법1. 영역별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2. 교수․학습 계획3. 교수․학습 방법4. 교수․학습 자료5. 평가 계획6. 평가 방법7. 평가 결과의 활용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교육지도방법1. 학교 성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2. 학교 성교육의 목표1) 올바른 성(性)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한다2) 실질적인 성지식 및 자료를 제공한다3) 성에 대한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4) 성에 대한 사회 문화현상을 판단 할 수 있도

  •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개념,필요성,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모형, 전환교육(특수교육,장애)학교,재활전문가 역할, 전환교육 문제점,개선방향
  •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개념과 필요성,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모형,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을 위한 학교와 재활전문가의 역할,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문제점, 향후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개선방향 분석Ⅰ. 서론Ⅱ.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개념Ⅲ.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필요성Ⅳ. 전환교육(특수교육, 장애)의 모형1. 생활중심진로교육모델(Life-Centered Career Eduacation Model: LCCE)2. Will의 전환모형3. Halpern의 전환모형Ⅴ

  •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의 패러다임과 정책방향 및 과제 분석(구축 사례)
  •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의 패러다임과 정책방향 및 과제 분석(구축 사례)Ⅰ. 서론Ⅱ. 21세기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그 주요 요인1.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그 영향2.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3. 대중교육과 민주화의 진전Ⅲ. 인적자원관리(HRM)의 의의1. 개념2. 중요성Ⅳ. 인적자본의 유형Ⅴ. 기업 인적자원관리(HRM)1. 인적자원의 확보2. 승진 및 보상3. 노사관계4. 인력관리5. 조직개발Ⅵ. 인적자원관리(HRM) 시스템의 구성요소Ⅶ. 인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개념을 갖게 하기 위함이라는 배경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다.그래서 우리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진로와 직업선택이라는 과목을 요목 조목 따져보아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진로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진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1) 진로교육의 의미 진로란 개인의 일생에서 하는 일의 총체이다. 즉, ‘진로’는 개인이 종사하는 직업의 계열을 의미한다. 개인의 생애직업발달과 그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