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개화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순 서
Ⅰ. 시대적 배경
Ⅱ. 정부주도의 교육개혁
Ⅲ. 민족 선각자들에 의한 교육 구국운동
Ⅳ. 종교계의 교육활동
Ⅴ. 교육사적 의의
Ⅵ. 도산 안창호
Ⅶ. 종합논평
- 본문내용
-
개화기의 교육
Ⅰ. 시대적 배경
1. 조선 말기
∙대내적: 집권층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
∙대외적: 서세동점의 세계사적 조류,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야욕
2. 강화도 조약(2876)
- 이후 미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프랑스, 오스트리아 등과 통상수호 조약 체결
➜ 개화기. 정치·경제적으로 식민지화의 과정 밟게 됨.
- 외세에 의해 강요된 개방
① 근대화 추진을 위한 하나의 계기
② 커다란 민족사적 시련
3. 개화파
- 내적으로 실학 사상 + 서구의 기술 문명, 사상, 정치적 제도까지 수용
- 민중을 우매한 존재, 교육과 계몽을 통해 각성시켜야 하는 대상으로 바라봄
- 진화론의 약육강식·적자 생존의 사상과 인간 이성에 대한 절대적 신뢰
- 서구 제국주의와 대등한 힘 기르기 위해 이성에 의존한 문명 개화, 부국 강병 주장
- 주도하에 외국 수신사 파견, 외국 유학생 파견, 정부 기구 개편, 학교 설립 등
4. 갑신정변(1884)
· 봉건 권력인 민씨 일파의 논리와 일치하는 개혁 어느 정도 함께 함
· 개화파의 입지 약해지자 봉건 권력과의 타협이 아닌 쿠테타 선택
➜ 실패!: 지배 집단의 협상 여지 없음, 민중의 지지가 없는 상황 속에서 단순히
일본제국주의에 기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