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 발명] 발명교육의 목표, 필요성, 방향과 발명교육의 기법 및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발명의 개념
1. 자연법칙의 이용
2. 기술적 사상
3. 창작
4. 고도성
Ⅲ.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발명교육의 필요성
Ⅴ. 발명교육의 방향
Ⅵ. 발명교육의 기법
1. 성격
2. 목표
3. 발명품으로 풀어보는 발명 기법
Ⅶ.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
1. 초․중등 교육과정
2. 사회에서의 발명교육
3. 발명관련 행사
1) The Intel Internatio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Intel ISEF)
2) The Discovery Channel Young Scientist Challenge
3) Camp Invention
4) Science Olympiad
5) Bayer/NSF Award
6) Explora Vision Awards
7) The National Inventors Hall of Fame의 발명 캠프
8) California State Science Fair
9) Illinois Science Olympiad
10) Craftman/NSTA Young Inventors Award
11) FIRST LEGO League(= FIRST Junior Robotics program)
12) Directory of Science Program
4. 청소년 발명 단체
Ⅷ. 향후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
1. 발명창조성교육의 관련 법규의 보완
2. 지원 행정 체제의 일원화
3. 발명영재의 발굴과 육성체제의 제도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재의 정의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이 영재성을 "뛰어난 능력"으로 지칭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가치있게 기여할 수 있는 여러 영역 가운데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영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Amabile, 1983; Boden, 1992; Csiksentmihalyi, 1988; Gruber, 1988; Sternberg & Lubart, 1995). 발명영재는 영재의 일반적 정의에 특정영역인 발명을 적용하여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발명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거나 발휘할 가능성을 가진 사람"을 "발명영재"로 정의할 수 있다. 헬러(Heller, 2002)가 제안한 ꡐ영재성 다차원 모형ꡑ은 발명영재의 정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정립하는 데 적용될 수 있다. 영재성을 ꡐ특정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ꡑ으로 간주하고, 다양한 개인적․사회적 요소들의 영향을 받으면서 해당 영역에서 잠재력이 발현되는 과정을 분석하려는 시도가 이루진 바 있었다(Gagne, 1993; 2000). 이와 관련하여 헬러(Heller, 2002)는 영재성 다차원 모형을 통해서, 창의성을 포함하는 잠재력 및 지적능력에 성취동기, 지식에 대한 욕구 등의 개인적 성향과 사회적 환경조건이 작용하여 과학, 언어, 음악 등 특정 영역에서의 영재성이 발현된다고 제안하였다. 이 영재성 다차원 모형에 의거하여 발명영재의 영재성을 분석하면, 과학적, 기술적 및 실천적 지적능력 요소에 개인적 성향과 사회적 환경이 작용하여 발명 영역의 영재성이 발현될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영재성에는, 렌줄리의 세 고리 모형에 근거하여, 높은 수준의 지적능력, 과제집착력, 창의성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Reznulli, 1977). 최근 연구동향에 따르면, 영재성의 가장 핵심적 요소는 창의성으로 제안되고 있다(Csikszentmihalyi & Wolfe, 2000; Sternberg & Lubart, 1999).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
- 참고문헌
-
김두선, 즐거운 공작실(상권), 서울:한국학교 발명협회, 1997
박화영, 발명 교실, 서울 : 법경출판사, 1991
서울시 동작교육청, 발명교실 운영 프로그램, 서울:서울동작교육청.1995.
왕연중, 나도 발명왕이 될 수 있다, 서울:명지출판사, 1990
전국교육발명연구대회 논문집, 특허청, 1997
특허청, 학생발명학습지도서, 초․중 교사용, 1996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영재(6,7,8호), 서울:동남인쇄사. 1996,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중소기업][마케팅 전략]중소기업의 필요성, 중소기업의 범위, 중소기업의 장단점,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중소기업의 국가별 지원 사례,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 향후 중소기업의 육성 방안, 중소기업 관련 제언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디지털컨텐츠, 디지털방송]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개념, 특성과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성공전략 및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기대효과, 정책 방향 분석(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