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식의 개념,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의 개념과 종류를 정리한 간단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식의 개념

2. 지식의 종류
1) 명제적 지식
① 사실적 지식
② 논리적 지식, 혹은 형식적 지식
③ 규범적 지식
2) 방법적 지식
3) 직접적 지식

3. 지식의 형태
1) 허스트의 견해
2) 피닉스의 견해

본문내용
1. 지식의 개념
→ 지식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로 교육학적 의미를 가진 개념은 다음 세 가지이며, 그것이 지식의 개인적·사회적 성격이다.
① 지식은 지식의 주체로부터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② 각기 다른 인간들은 각기 다른 지식체계를 구성한다
③ 모든 지식은 사회생활의 생태 속에 얽혀 있다
2. 지식의 종류
1) 명제적 지식
→ `.........인 것을 안다`로 표현되며, 어떤 사실이나 이론원리에 대하여 아는 것으로 진·위를 구별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다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사실적 지식
→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 계통의 학문이 지니고 있는 지식의 대부분은 사실로써 구성된 명제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예) 물은 100℃에서 끓는다, 우리 나라는 남북이 분단되었다, 등등...
참고문헌
한명희, 「교육철학」, 배영사,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철학의 기능과 종류
  • - 서 론 -철학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가 생각하고 깨닫고 의문을 던지는 것 자체가 철학인 것이다. 철학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 있는데, 우리는 교육면에서의 철학적 접근을 해보려 한다. 우선 이것을 조사하기에 앞서 먼저 교육철학의 개념 및 정의를 알고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분석, 교육철학의 의의, 교육철학의 다섯 가지 기능(분석적 기능, 평가적 기능, 사변적 기능, 통합적 기능, 규범적 기능)으로 분류하여 알아보기

  • [교육철학] 교육적 앎의 성격 -인격적 지식론
  • 교육에서 추구되어야 하는 앎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는가? 그 한 가지 이유는 우리의 언어와 사고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희랍의 앎의 개념에 젖어 있었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희랍에서의 지식이라는 말은 객관적이고 지적인 이해를 뜻한다. 그러나 구약이 씌어진 히브리 말에서의 지식은 지적인 이해뿐만이 아니라 경험이나 감정, 인격적인 관계를 포함하는 뜻으로 쓰인다. 희랍인들은 객관적인 측면을 강조한데 비하여 히브리인들은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지식과 정보는 사회의 각 주체 간 열린 소통과 협업, 창조와 나눔이 약동하는 네트워크에 젖줄을 대고 있다. 새 정부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모든 정책에 평생과 온라인이라는 다섯 글자가 항상 함께하기를 바란다. 본문에서는 평생교육의 정의, 본원적 의미, 특징, 발전배경, 교육변화와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종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활동의 변화, 노인교육, 여성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체제 혁신방안에 대해

  • ■교육철학의 전반적인 것(현대 비판이론까지)■
  • 교육철학교육철학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개념 / 제 기능(분석적평가적사변적종합적 기능)2. 교육개념론: 교육의 기술규범적 이해3. 교육목적론: 교육목적의 개념과 기능 / 내재적외재적 목적4. 지식과 교육: 지식의 형태 - 계시적직관적이성적경험적권위적 지식지식의 종류 - 방법적 지식 / 명제적 지식(사실논리규범적 지식)5. 전통철학과 교육자연주의와 교육관념론자의 형이상학과 교육실재론자의 형이상학과 교육실용주

  •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 교육자들은 학습자의 흥미를 하나의 목표로 여기는 듯하다.제 3절학문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소련의 우주선 스푸트니크 발사 사건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장.1. 지식의 구조▶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학자 - 브루너(J. S. Bruner)▶ ‘지식의 구조’를 ‘발견학습’의 방법으로 가르칠 것과 이를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조직할 것을 주장.1) 지식의 구조▷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기본 개념,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