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적 앎의 성격 -인격적 지식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교육적 앎의 성격 : 인격적 지식론
1. 문제제기 : 마이더스 왕의 패러독스
2. 두 가지 종류의 앎 : 희랍적 앎과 히브리적 앎
3. 폴라니의 ‘인격적 지식’의 개념
4. 교육에서 ‘인격적 앎’의 회복
5. 결론: ‘인격적 앎’의 교육적 시사점
III. 사례 탐구
- 본문내용
-
I. 서론
교육의 목적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그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장기적으로 나타나 그 결과와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어렵다는 특성을 가진다. 이런 이유로 좋은 대학에 입학율이 높은 학교가 좋은 교육적 환경을 가진 학교이고, 성적을 잘 올려주는 교사가 좋은 교사라고 간주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직도 객관성이 중시되어 지식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을 받아 무엇인가를 배우고 안다는 것은 지식을 습득함에 있어 그 지식이 겉도는 지식이 아닌 이론과 실제의 문제가 자연스럽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지적인 이해뿐만이 아니라 경험이나 감정, 인격적인 관계를 포함하는 히브리적 앎과 교육 받는 자에게 ‘내면화 된 지식’을 강조하는 폴라니의 ‘인격적 지식’을 중심으로 이 논의를 전개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