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적 앎의 성격 -인격적 지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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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교육적 앎의 성격 : 인격적 지식론
1. 문제제기 : 마이더스 왕의 패러독스
2. 두 가지 종류의 앎 : 희랍적 앎과 히브리적 앎
3. 폴라니의 ‘인격적 지식’의 개념
4. 교육에서 ‘인격적 앎’의 회복
5. 결론: ‘인격적 앎’의 교육적 시사점
III. 사례 탐구
본문내용
I. 서론

교육의 목적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그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장기적으로 나타나 그 결과와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어렵다는 특성을 가진다. 이런 이유로 좋은 대학에 입학율이 높은 학교가 좋은 교육적 환경을 가진 학교이고, 성적을 잘 올려주는 교사가 좋은 교사라고 간주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직도 객관성이 중시되어 지식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을 받아 무엇인가를 배우고 안다는 것은 지식을 습득함에 있어 그 지식이 겉도는 지식이 아닌 이론과 실제의 문제가 자연스럽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지적인 이해뿐만이 아니라 경험이나 감정, 인격적인 관계를 포함하는 히브리적 앎과 교육 받는 자에게 ‘내면화 된 지식’을 강조하는 폴라니의 ‘인격적 지식’을 중심으로 이 논의를 전개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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