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악의 본질과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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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론

2. 아우구스티스와 악의 문제
- (1) 악은 선의 부재이며 결핍이다.
- (2) 악의 기원과 원인
- (3) 자유의지로부터의 악

3. 그리스도교와 악의 문제
- (1) 토마스 아퀴나스
- (2) 라이프니츠
- (3) 자유의지의 무분별한 남용

4. 칸트

5. 구조악

6. <6조>의 종합토론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악과 고통에서 될 수 있는 한 벗어나 보려고 노력합니다. 좀 더 빨리 이런 악과 고통을 제거해야 한다는 실천적인 측면에서 볼 때 다각도에서 이러한 논구에 대한 점검과 토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노력이 그 근본적 성격을 검토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면에서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이론적 검토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우리 조는 악을 선의 부재로 보고 악이 인간으로부터 특히 인간의 자유로부터 나왔다는 관점에서부터 시작하여 꼬리를 물며 토론을 해 보았습니다. 이것은 악을 바라보는 수많은 관점 중에 아우구스티누스(354~430)의 주장을 중심으로 하여 그것을 토대로 전개한 토론임을 밝힙니다. 그는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기 전에는 조로아스터교와 영지주의에 근거한 이원론종교인 마니교를 신앙하였습니다. 개종한 후에도 그는 악의 근원에 대해 계속 물음을 제기하고 결핍 개념과 심미적 개념에 입각하여 해답을 강구하였고 그의 고민은 후세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2. 아우구스티누스와 악의 문제
(1)악은 선의 부재이며 결핍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악의 사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물음을 제시합니다. “악이란 무엇이며 어디로부터 이리로 스며드는 것인가? 그 뿌리, 씨알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악이 본래 아주 없는 것인가? 없는 것이라면 왜 무서워하며 시위하는가? 턱없이 무서워한다고 하면 무서움 그 자체가 악이라 할 수 있다. 까닭 없이 마음이 질리고 떨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악이기 때문에 무서워하거나 무서워하기 때문에 악이거나 둘 중의 하나이다.”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아우구스티누스가 내린 결론은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자유의지론 / 아우구스티누스 저. 성염 역주. 분도. 1998.
악이란 무엇인가 / 프랑소와 쁘띠 저. 강성위 역. 이문. 1984.
惡이란 무엇인가: 철학, 종교에서 본 악과 고통의 문제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철학·종교 연구실 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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