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농구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KBL의 현황

(1) KBL 출범

(2) 관중 현황

(3)구단 수입현황

3. 문제점 과 대응방안

문제점1 - 해결방안

문제점2 - 해결방안

문제점3 - 해결방안

문제점4 - 해결방안

문제점5 - 해결방안

4. 마치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지난 4월, 한국 프로농구 KBL 2005~2006 시즌은 울산 모비스의 우승으로 막을 내리며 현재 프로농구가 휴식기에 들어갔고, 현재는 여자프로농구 여름시즌이 진행 중이다. 그러나 이 프로농구를 어쩐지 성황리에 마쳤다고 쉽게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로 프로농구 시즌이 되어도 사람들 사이에서 일상적으로 얘기가 거론 되지는 않는다. 이 보고서를 쓰는 필자 역시도 학교 등의 농구코트에 농구를 하러 가서도 우리나라 프로농구에 관한 얘기를 듣는 것이 쉽지 않다. 오히려 서로의 농구 스타일을 보면서 ‘강백호 같다’ 라는 등 아직까지 한 만화영화의 캐릭터들의 이름을 입에 올리는 경우가 많은 반면 실제 우리나라 농구선수들을 떠올리지 않는다.
1997년 2월, 국내에 KBL 이라는 이름으로 프로농구가 시작되었다. 다른 종목들에 비해 늦은 출발이었지만 90년대 폭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아마추어 대회 ‘농구대잔치’를 이어서 프로농구가 출범한 것이다.
프로농구 출범 한 후 벌써 열 시즌이 끝났다. 하지만 열 번의 시즌을 거치면서 프로농구가 활성화 되었고, 충분히 발전이 되었다고 누가 쉽게 말할 수 있을까?
정규리그 경기는 공중파 방송에서 보기도 힘들고 행여나 경기가 진행되는 경기장을 보면 크지도 않은 국내 농구장의 관중석은 휑하여 보는 이들까지 안타까운 느낌이 든다.
비단 이러한 상황은 우리나라 프로리그에서 농구뿐만 아니라 축구 등의 다른 종목의 프로리그에서도 나타나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이와 같은 현재 우리나라 프로농구의 현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새롭게 프로농구가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또한 본 보고서에서 제시하는 문제점 및 해결방안은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고질적인 문제점과 방안 모색보다는 필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문제점과 새로운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2. KBL의 현황
참고문헌
프로농구 관중의 소비자 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강윤남 (2004)
프로농구 관중 관전 유형 분석 / 조병훈 (1999)
통합 스포츠 마케팅 . 지샘 / 김학신 (2000)
스포츠 경영 강의자료 / 신한섭
http://www.kbl.or.kr
http://www.mobisphoebus.co.kr
http://www.magicwing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선수의 승부조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프로 스포츠계를 들쑤시고 있는 불법 도박과 연계된 경기조작 의혹이 프로야구 마저 뒤흔들고 있다. 프로야구 경기조작 사건과 관련해 국내 8개 프로야구단 가운데 서울에 연고를 둔 최소 2개 팀 이상의 주전 투수가 경기조작에 가담했다는 브로커의 진술이 나와 검찰이 확인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에서는 스포츠 선수의 승부조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K리그 승부조작 사건K리그 승부조작 사

  • [스포츠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재포지셔닝 방안
  • 활성화실태: 계속되는 적자의 누적으로K리그 전반이 재정적 압박에시달리는 상황해결방안: 지속적인 수입의 창출을 위해서 K리그에 대한 관중의 관심, 수요와 K리그 활성화가 필요함부산 아이파크 성공 전략을 바탕으로K리그 전반에 걸친 이미지개선과 장기적인 수익 창출을 꾀함장기적 목표Part 2 환경 분석국내 프로스포츠는 2003년 12월 현재, 축구 13개 534명, 야구 8개 466명, 남자농구 10개 150명, 여자농구 6개 85명 씨름 3개 49명 등 총 40여개의

  • 프로야구 마케팅 레포트
  • 프로야구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단순히 모기업의 지원에만 의존한다는 기존의 경영논리와 방침으로는 더 이상 현실성과 설득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프로야구단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것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언급하고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해야 할 상황인 것이다. 더욱이 프로야구의 주 수입원인 관중 수가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고, 특히 2002년의 경우 한일 월드컵으로 인한 범국가적 차원의 축구 붐 조성의 여파로 프로야구 시장 상황

  • 나이키의 기업경영 나이키 소개 나이키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 방안이지만 하청업자의 입장에서는 나이키 본사의 압력과 가격인하 등의 압력 요인으로 인한 부담감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적지 않다. 1. 나이키 측면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하청업체의 노동자들은 부당한 임금과 열악한 근무 환경 등 여러 인권문제들은 이제 국제적인 시민 단체와 언론을 통해 크게는 나이키 브랜드 이미지의 실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를 풀어 가는 것이 나이키의 몫인데 이제 나이키는 하청업체의 생산에도 관심을 갖을 필요가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 마케팅과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 프로야구의 마케팅 사업 전망은 여러 장애 요소에도 불구하고 희망적이라 전망된다.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Ⅰ. 서 론국내프로스포츠 시장은 프로야구를 비롯하여 프로축구와 프로농구의 3종류가 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프로야구는 1995년 프로축구가 10개 프로구단으로 본격화되기 전까지 10여년간 경쟁상대가 없었으며, 팬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프로스포츠로 성장해왔다. 이는 프로스포츠의 불모지에서 팬들이 원하는 멋진 플레이와 박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