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헤겔의 이성적 계몽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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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계몽과 해방적 관심의 시작이다. 비판교육과학은 새로운 세대로 하여금 사회적 현실을 필연적인 현실로 받아들이고 이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 내에 아직 숨겨져 있는 보다 나은 사회적 삶의 가능성을 위하여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탐색하게 한다.➜ 국정교과서에 수록될 일본 위안부문제, 박정희 미화, 획일화된 사상주입 등의 문제를 다시한번 생각하게한다. 제 9장 낭만주의와 교육낭만주의는 인간의 이성적 측면보다는 정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양 현대의 교육사상
  • 비판: 생산된 사회적 지원을 부를 생산 하는데만 급급▶ 마르크스주의 비판: 노동자계급이 자본사회에 흡수 되었기에 혁명세력이 될 수 없음.1세대 ‘호르크하이머’와 ‘아드르노’1. 비판이론의 등장배경 대표학자와 이론2세대 ‘하머마스’▶ 비판이론이 지나치게 객관화, 법칙화했다고 비판▶실증주의의 전통을 비판▶이론과 실천은 서로 동맹의 관계임을 주장▶사회적 삶의 조건을 드러냄으로써 사회적 계몽이 이루어지며 인간이 해방될

  • 칼 마르크스 `공산당선언`
  • 계몽운동의 구호로 삼았다.칸트는 모든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비판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을 때(이성의 공적 사용) 비로소 계몽의 시대로 나아간다고 했다.-역사의 발전 법칙 by 칸트➀역사는 이성의 힘에 의해 점차 이성적인 방향으로 나아간다(이성주의)➁역사는 점차 좋은 방향으로 발전한다. 대립과 갈등이 만연한 상태에서 질서와 평화가 정착된 문화사회로 나아간다(진보주의)▶헤겔: 헤겔은 변증법의 관점에서 자연과 사회, 사고를 포괄하는

  • 유럽의 근대 형성에 미친 동양문화
  • 계몽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서양의 철학에는 동양사상의 흔적이 짙게 남아 있다. 우리가 서양 고유의 산물로 여겨온 서양철학과 예술, 문화도 엄밀히 따져보면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의 합작품임을 알 수 있다.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사상가 볼테르는 대표적인 중국예찬론자였다. 예수회 선교사들로부터 공자를 배운 그는 훗날 중국 고아등 희곡과 자디그(Zadig)같은 철학소설을 써 유럽인들의 관습을 비판했다. 또한 유교이념을 통해 앙시앙 레짐

  • [서양근세][서양근세 무신론][서양근세 역사][서양근세 철학][서양근세 교육][서양근세 르네상스문화]서양근세의 무신론, 서양근세의 역사, 서양근세의 철학,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분석
  • 비판을 가함. 그러나 그 후 그는 종교적으로 접근하여 수도원에 들어가 라틴어를 연구함.☞ 단테 『신곡』르네상스의 선구자. 중세적 신앙을 Humanism적으로 표현함. 플로렌스에서 태어난 그는 전쟁에 가담하였다가 추방당하기도 하였다. 한편으로 그는 중세적 요소도 지니고 있으나, 근대의 여성을 보여주었다. 베아트리체는 신격화되있으나, 노래를 부르고 있다.☞ 콘러시니그라두아 대학에서 수사학 강의. 페트라르카의 열렬한 추종자로서 고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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