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정말 솔직하게 표현하자면 ‘나는 책 읽는 것을 싫어한다.’ 라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이러한 내가 ‘복잡계 개론’ 이라는 제목을 가진 책을 처음 접했을 때, 그리고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느꼈던 감정은 (당연하게도) 그다지 유쾌하지 않았다. ‘복잡계 개론’ 이라는 책과 처음으로 인연을 맺기 시작했을 때는 4월의 어느 날, 내가 듣고 있는 ‘경영학 원론’ 이라는 수업에서 발표할 조별 발표 주제로 ‘복잡계 이론을 이용한 경영’ 이 결정되면서부터이다. 복잡계 이론이 경영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일단 복잡계 이론이 무엇인지를 알아야만 했기에 ‘복잡계 개론’ 이라는 책과 나의 만남은 그 순간부터 필연적인 것이었다.
위에서 밝힌 바, 내가 이 책에 대해 느낀 첫인상은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했다. 적어도 이 책의 프롤로그를 읽기 전 까지는…. 프롤로그라고 해봐야 고작 열 두 페이지. 하지만 약 540 페이지에 육박하는 이 책의 분량을 볼 때, 이 열 두 페이지의 위력은 책 읽기 싫어하는 나를, 540페이지가 넘는 ‘복잡계 개론’ 이라는 한권의 책을 다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 줄 만큼 엄청났다. 프롤로그 에서는 이과생으로서 관심을 가질 수 있을만한 소재로부터 출발하여 복잡계가 어떠한 것을 의미하는지를 설명해 주는 것부터 이야기를 시작했기 때문에, 나로서는 이 책에 어렵지 않게 몰입할 수가 있었다.
리콴유 독서 감상문사실 리콴유라는 인물을 처음 알게 된 건, 내가 대학교를 입학해서 중국어를 전공으로 공부를 시작했을 때였다. 중국의 환경과 문화, 역사 등을 배우는 중국 학개론 수업에서 중간고사 시험 때문에 공부를 했어야 했던 나라가 싱가포르인데, 우리 나라 못지 않게 작은 이 나라를 지금의 선진국으로까지 만들 수 있게 기반을 닦아 놓은 인물이 바로 리콴유였다. 나는 그가 다른 정치가들과는 어떻게 다른 인물인지 알고 싶어졌고
을 진행하고 이전 수업이 완료되면 사전 수업이 끝난 지점에서 새로운 수업을 시작한다. 교사는 단지 이 수업 시간에 어떤 과제를 제시해야 하고 그 과제에 참여하기 위해 학생에게 필요한 수업 자료 및 기구를 제공하면 된다. 수업관리, 학습 과제, 평가에 대한 정보는 개인 학습지나 수업 매체를 통해 전달된다. 학생은 가능한 한 개인 학습지를 읽고 그대로 이행한다. 교사들은 개인 학습지에서 다루지 않은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제시한다.개별화 지
Ⅰ. 서론사례선정이유사업추이(1) 삼성(2) 소니Ⅱ. 이슈리더십 Ⅲ. 본문1. 삼성1) 삼성의 CEO 이건희2) 이슈 Pull3) 시스템 Power4) 오디언스 Push2. 소니1) 소니의 CEO 이데이 노부유키2) 이슈 Pull3) 시스템 Power4) 오디언스 PushⅣ. 결론1) 3P 모델을 기준으로 한 삼성과 소니 비교2) 결론 및 정리Ⅴ. 과정서Ⅵ. 후기 (감상문)Ⅰ. 서론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속담 중에 하나다. 이는 의견이 너무 많으면 일이 제
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통찰력과 안목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논술 시험의 논제로 빈번히 출제된다. 시사(時事)적인 현안을 제재로 삼은 문제가 출제된다 해도 구체적인 단일 사건에 대한 견해나 정책 대안을 직접 쓰라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포괄하는 보편적 쟁점을 담은 문제로 만들어 수험생의 생활 체험이나 독서 체험과 연관지어 논술하라는 형식으로 출제된다. 즉, 시사적 문제라도 논술자의 인간관․역사관․사회관․자연관을 밝힐 것을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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