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문학사] 초현실주의와 루이스 브뉴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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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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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초현실주의 정의와 배경



본론: 초현실주의가 나타나게된 원인과 그정의
루이스브뉴엘 소개
브뉴엘 작품 탐구

안달루시아의개에서 나타난 상징적 의미
초현실주의 해석방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홍상수 감독의 변

결론: 내게 준 어떠한 이미지 영상과 감흥 또한 초현실주의를 통한 표현 방법 연구



Ⅰ.들어가기에 앞서서
Ⅱ.초현실주의의 정의와 시대적 배경
(1)시대적 순환
(2)초현실주의의 특색
Ⅲ.초현실주의와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

Ⅳ. 초현실주의 영화감독 루이스브뉴엘

Ⅴ.안달루시아의 개


Ⅵ.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에 앞서서

내가 잠이 들은 건가? 여기가 꿈인가? 뭐가 맞는 것인지 하나도 구별되지 않는다. 구속과 방언에 사로잡혀져 있는 듯하다. 아니 묶여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곳에 내가 그리고 그것들이 있다. 도저히 형언 할 수 없는 이미지 속 시간은 이곳저곳 을 넘나든다...

꿈속에서의 그 공기와 냄새 빛깔은 분명히 느껴졌지만 그것을 현실 에서 불러일으키는 것은 쉽지 않다. 왜냐 하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사고의 나약함 때문이다. 인간은 설명하여 명료해져야만 만족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초현실주의는 설명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 우리 생각 속에 이미지 100가지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것들을 100% 표현해 낼수 있을까? 아마 불가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사고는 이미 존재 하고 있는 틀을 가지고 축소하여 일부만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내가 가지고 있는 몇 가지 사고가 다른 것을 없애버린다. 이 경우 몇 가지의 명목상의 상식에 살아있는 것들이 억압되어버린다. 초현실주의는 명목상의 구조에 반발한다. 그리고 거기에 대안을 내지 않는다. 대안을 내서는 안된다. 그것이 또 다른 억압이 된다는 생각을 인식시키고 빠져나가는 것이다.
곧 내가 아는 초현실주의라 함은. 사고의 결을 배제하고 그것을 뒤집어버리는 것이다. 논리적 설명하기에는 맞지 않는 것 바로 그것 이다. 그렇다고 꿈속의 이미지를 헛되이 날려 보내기에는 그 또한 너무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아쉬움을 토하며 꿈과 현실에 관한 모티브로 몽환적 작품을 표출한 많은 초현실주의자 들이 있었다. 그들은 현실과 환상의 이분법을 배제하려는 노력 속에 많은 작품들을 선보였다. 회화에 있어서의 살바도르달리나 마그리트, 문학에 있어서의 밀란 쿤데라 나 카프카도 빼놓을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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