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Imagined Communitis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Benedict Anderson은 인류학적 정신에서 민족(national)이란 본래 제한되고 주권을 가진 것으로 상상되는 정치공동체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제한되었다는 것과 주권을 가진다는 것 그리고 그것들이 상상된 것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민족은 가장 작은 민족의 성원들도 대부분의 자기 동료들을 알지 못하고 만나지 못하며 심지어 그들에 관한 이야기를 듣지도 못하지만, 구성원 각자의 마음에 서로 친교(communion)의 이미지가 살아있고 보이지 않는 어떠한 것으로 그 구성원간의 동질감과 그들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상상된 것이다. 실제로 우리도 한민족이라는 이름 하에 민족의 개념을 가지고 그 구성원을 막연하게 인식하고는 있지만 그러한 구성원간의 (가령 내가 부산의 누가 어떠하다는 이야기를 듣지 못함) 이야기를 듣지도 못하지만 우리는 같은 민족이라는 개념 하나로 서로 언제나 친교의 가능성이 열려있고 우리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것이다. (가령 서로 아무런 이야기도 듣지 못했던 붉은 악마들이 시청 앞 광장에 모여 하나로 뭉치는 광경 등을 그러한 예로 볼 수 있다.)
또한 민족의 또 다른 특질은 제한된 것으로 상상된다는 점이다. 어떠한 민족도 그 자신을 인류와 동일시하지 않으며 그 민족은 나름대로의 한정된 경계를 갖는다는 점이다. 그러한 경계는 너와 나를 구분해주는 경계가 되며 배타적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도 여기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다시 말하면 이러한 한정된 경계 없이는 민족의 개념이 성립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즉 타자와 우리를 구분함으로써 우리는 특수한 동질성으로 묶일 수 있게 되는 것이고 그럼으로 인하여 배타적 성향마저 띄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