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묵시문학과 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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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구원관의 비교
(1)전통적 구원관
(2)다원주의상황에서의 구원관
2.포스트모던신학과 종교 다원주의
3.성서에나타난 묵시문학으로본
포스트모던신학과종교 다원주의
(1)묵시문학이란 무엇인가?
(2)상호 관계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20세기에 들어와서 이 사회는 물질 문명과 과학 문명이 발달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러한 발전에 뒷면에는 많은 문제 즉 공해, 전쟁, 기아등과 같은 전 인류에게 심각한 위기감을 주는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었고 최근에 들어서 그것에 대한 문제들이 대두되게 되었다.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파괴와 그것에 대한 회복하려는 노력과 현대사회의 가치들을 재 조명하게 되었다. 기독교에서도 이와 같이 현 사회에서의 기독교의 위치에 비해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하나님의 가르침이나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한 실천의 미약함과 기독교자체의 무력함이 사회개혁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하나의 회의가 일어나게 되었고 그리고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독교를 전도하기 위한 방법적인 면에서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인 것이다. 이러한 신학은 기존의 기독교적 신학에 도전이 되고 있고 어느정도 수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세가지 문제들을 중심으로 이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를 고찰하겠는데 첫째는 지금까지의 기존의 기독교가 가지고 있던 구원관에 대한 재조명이고 둘째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 한계성에 대해서 볼 것이며 셋째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가 성경에 나타난 묵시문학과의 관게성을 검토하여 그 한계성을 극복하여 보겠다.


Ⅱ. 본 론. 

1.구원관의 비교
(1) 전통적 구원관
기독교에서의 구원관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진다데 첫째가 예정론이다 일반적으로 예정론은 신론에서 다루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예정이 하나님의 예정이요 하나님의 주권을 나타내는 것임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그 성서적 근거는 대표적으로 요15;16에서는 “너희가 나를 택한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너희로 가서과실을 맺게하고 ...” 라고하였고 엡1;4/5에서는 “창세전에 그리스도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그 기쁘신 뜻대로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라고 하였다 구약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 곧 선민이라는 사상이 있는데 이것이 신약의 선택사상의 원천이라고 할수있다 둘째는 칭의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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