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파생접미사 ‘-거리-’, ‘-대-’, ‘-이-’, ‘-하-’의 의미상관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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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연구목적 및 방법
2. 기존연구검토
3. 통시적 접근
(1) 접미사 ‘-거리-’에 의한 용언 어간의 형성
(2) 접미사 ‘-대-’에 의한 용언 어간의 형성
(3) 접미사 ‘-이-’에 의한 용언 어간의 형성
(4) 접미사 ‘-거리-, -대-, -이-’의 상관성(통사론적 측면에서)
4. 논증
5. 결론

본문내용
파생접미사 ‘-거리-’, ‘-대-’, ‘-이-’, ‘-하-’의
의미상관성 연구



1. 연구목적 및 방법

의성․의태어가 발달한 한국어에서 ‘-거리-’류 접미사에 의해 파생된 단어들로 인해 언어선택의 범위가 더욱더 넓어졌다. ‘-거리-’, ‘-대-’, ‘-이-’, ‘-하-’는 의성․의태어에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파생시킨다. 그러나 이들 접미사는 각 접미사별로 가지고 있는 의미의 차이에 따라 결합할 수 있는 환경에 차이를 보인다. 우리는 이러한 접미사들이 의성․의태어와 결합할 수 있는 환경을 살펴보고, 각 접미사들의 개별적 의미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김보현(1999)이 제시한 「파생접미사 ‘-거리-’, ‘-대-’, ‘-이-’, ‘-하-’의 의미 상관성 연구」와 김강출(2005)이 제시한 「‘-거리-’류 접미사의 용언 형성과 통시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김보현(1999)의 연구에서 나타난 개별 접미사의 의미 상관성을 공시적인 방법에서 살펴보고, 부족한 사항은 김강출(2005)이 연구에서 제시한 통시적인 방법으로 접근해보려 한다.


2. 기존연구검토

김보현(1999)은 접미사에 따라 어기 선택이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을 각 접미사들이 지닌 개별 의미 특성과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거리-’, ‘-대-’, ‘-이-’, ‘-하-’가 가질 수 있는 의미 자질을 [반복성] 의성․의태어의 행위의 반복 여부에 따라 그에 대한 의미 자질을 [±반복성]으로 나타낸다. ‘행위 반복 가능성’은 ‘반복적 상황’이 마련되면 ‘반복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일회적 상황’이 설정될 경우는 [±반복성]의 의미를 갖지 않는다. (김보현, 1999)
, [연속성] [+전체성]을 이루는 요소가 단일한 요소인지, 변화를 내재하는 요소들의 집합적 전체인지에 따라 규정되는 자질을 말한다. (김보현, 1999)
, [객관성] ‘-대-’의 의미 자질을 좀 더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대-’가 화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는 것에 기인한 것을 나타내는 성질로 규정하였다. (김보현, 1999)
, [전체성] 의성․ 의태어가 사건이나 상태의 전체를 표현하는 있는 것을 나타내는 의미자질이다. (김보현, 1999)
의 자질들로 나누어서 각 접미사들의 의미를 구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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