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Maria Montessori의 생애
2. 몬테소리 교육의 철학적 배경
3. 몬테소리의 유아관
4. 몬테소리 교육의 원리와 요소
5. 몬테소리 교사관
6. 몬테소리의 환경관\
7. 부모교육
8.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
9. 몬테소리 교육의 장․단점
10.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개선할 점
11.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몬테소리(Montessori)유아 교육
1. Maria Montessori의 생애
몬테소리는 1870년 이탈리아 아코나 지방에서, 귀족 출신의 아버지 알렉산드로(Alessandro
Montessori)와 교육자 가정 출신의 어머미 레닐데 스토파니(Renilde Stoppani)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또한 외삼촌인 안토니오 스토파니(Antonio Stoppani)는 유명한 철학자이며 성직자, 지질학 교수 그리고 자연주의자 시인이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외삼촌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많이 받
았다. 1890년 국립 공과대학(레오나르도 다빈치 대학)을 졸업하고, 의사가 되기 위해 의과대학에 들어가기로 결심했다. 당시 여학생이 의과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는데, 몬테소리는 교황을 만나 도움을 요청하여 최초의 여자 의대생이 되었고, 1896년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가 되었다.
그녀는 1987년부터 로마대학 정신병원의 어린이 수용시설을 방문한 후 지능 발달이 늦은 아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녀는 정신지체의 문제는 의학적 문제라기보다 교육적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특수교육 초기 개척자인 이타르(Jean Itard)와 세강(Edouard Seguin)을 연구하였다. 정신지체아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그녀로 하여금 의학에서 교육학에로의 대전환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1907년 이탈리아 산 로렌조의 빈민가의 탁아소를 맡아 달라는 제의를 받고 이를 수락하였는데, 이것이 최초의 ‘어린이 집’- Casa dei Bambini이다. 그 후 2년 뒤인 1909년에는 2년간 이루어진 교육의 실제와 연구결과인 ‘Montessori Method'를 집필하였다.
1911년 미국 최초의 몬테소리 학교가 설립되었으며, 이탈리아와 영국 등에도 학회가 설립되고 프로그램이 도입되었다. 1912년 몬테소리는 강연을 위해 미국을 첫 방문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해 미국 몬테소리협회가 형성되기도 하였다.
2. 몬테소리 교육의 철학적 배경
몬테소리는 여러 학문영역에서 학자들의 다양한 사상을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독자적인 교육사상을 형성․체계화 하였다. 몬테소리가 그녀의 교육사상을 체계화 하는데 있어서 특히 많은 영향을 받은 사상을 살펴본다.
(1) 이타르(Itard), 세강(Seguin)
이타르(Itard)는 학생, 특히 신경계통에 이상이 있는 학생들에 대한 관찰을 실시한 최초의 교육자였다. 몬테소리는 이타르야말로 실험적인 교육방법으로 학생의 모든 것을 변화 시켜려 한사람으로서 과학적 교육의 창시자라고
- 참고문헌
-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 이영숙/ 창지사/ 2001년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이해 ..................... 김기열․이영숙/ 창지사/ 1996년
■3,4,5세를 위한 몬테소리 유아교육 ...................조옥희․권영자/ 중앙출판사/ 1998년
■자유작업과 열린교실을 위한 몬테소리교사론.....................조성자/ 창지사/ 1998년
■http://www.choischool.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 프로그램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 이념 몬테소리 교육 목적 몬테소리 교육 _¡ 몬테소리 교육 아동관 몬테소리 교육 현대적 의의 몬테소리 교육 주요개념(1)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1 기말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영 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2020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18 C형 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레지오 에밀리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