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이성과 정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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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의 교육 사상에는 첫째, 자연성과 사회성, 자연인과 사회인, 개인과 사회, 자유와 평등, 이성과 감정, 정신과 신체 등의 개념들이 일원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들을 모두 살펴보기에 앞서 루소의 교육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루소의 인간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모든 교육 사상가에게 있어 그들의 인간관은 그의 사상 전체의 성격을 규정짓는 기본적인 견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루소의 인간관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이성과 정념과의 관계의 명확하고 적절한 설명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루소는 인간 본성을 고차원적 본성인 이성과 저차원적 본성인 감성의 이중 구조로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자기애, 동정심, 이기심 등의 루소의 감정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감정과 이성에 대한 루소의 입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다수의 학자들은 정념의 원천이 감수성이고 정념의 방향을 좌우하는 것이 상상력이고 상상력을 구속할 수 있는 것이 감정이라는 루소의 견해는 옳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념을 사람이 지배할 수 있을 때는 선이 되지만 정념을 사람이 지배할 수 없을 때는 그것이 악이 됩니다. 때문에 인간의 욕구가 지나치게 많아지게 되어 악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소극적인 교육을 통하여 나쁜 환경의 영향을 사전에 방지해야 하고 나아가 정념을 지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루소에게서의 인간관의 출발점은 존재의 감정입니다. 이것은 인간이 처음 태어났을 때 가질 수 있는 감정이 아니라 성장함에 따라 자기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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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 짧은감이 있긴한데 그냥 그렇네요
  • yu***
    (2009.10.20 11: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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