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의 특징

2. 관찰방법
1)Flanders의 분류항목

(1)교사의 비지시적인 말
(2)교사의 지시적인 말
(3)학생의 말
(4)기타
(5)요약

2)언어상호작용 분류의 기본 준칙

3.수업분석의 예

1)분류기록표에 대한 해석

2)백분율 행렬표의 작성과 영역별 해석

3)지수의 산출과 해석
(1)비지시비
(2)수정비지시비

(3)8행 및 9행의 비지시비

4)수업형태의 분석
(1)주형태의 발견
(2)부형태의 발견
(3)불변동상태의 칸과 형태의 연장




본문내용
Flanders는 수업의 분위기에 초점을 두고 수업형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고 있다. 하나는 지시적 수업이고 다른 하나는 비지시적 수업이다. 지시적 수업은 지배적, 전제적. 교사중심. 배제적. 제한적인, 의사소통의 특성이 있는 것이고, 비지시적 수업은 통합적, 민족적. 학생중심적, 포괄적, 권장적 의사소통의 특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때 학급의 분위기는 바로 교사에 의해서 결정되며, 교사의 언어 작용은 바로 수업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이것의 일환으로 교사와 학생의 언어상호작용에 근거하여 수업을 관찰하는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법(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System)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이는 기존의 분석법과는 다소 다른 형태인 언어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면 보다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업장학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1.수업장학
변영계
학지사 1997

2.수업형태분석법
김종서,김영찬 공저
교육과학사 1997

2.현대수업론
김성권 저
형설출판사 198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좋아요~
    알차게 내용도 잘 되어 있답니다~^^
  • khj841***
    (2014.04.02 00:19:3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