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사회적 상호작용][언어적 상호작용][상징적 상호작용][인지]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상징적 상호작용, 인지발달적 상호작용, 입력이론적 상호작용, 플랜더즈 상호작용, 교사 상호작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적 상호작용

Ⅱ. 언어적 상호작용

Ⅲ. 상징적 상호작용

Ⅳ. 인지발달적 상호작용

Ⅴ. 입력이론적 상호작용

Ⅵ. 플랜더즈 상호작용
1. 비언어 상호작용은 분석하지 않고 언어 상호작용만 분석하여도 작업을 제외한 수업형태의 분석으로 충분하다
2. 언어상호작용분석이 비언어 상호작용 분석보다 신뢰롭다
3. 수업 형태 분석은 수업결과가 수업자에게 확인되고 스스로의 행동을 고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수업 분석의 결과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정리⋅분석되고 해석된다
5. 플랜더즈법은 언어상호작용에 한해서만 분석할 수 있다
6. 분석의 방법은 간단하고 실용적인 목적에 부합된다
7. 수업 형태는 학생들의 교과 성적을 향상시키고 태도를 올바르게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8. 교사중심의 일제학습에 한하여 적용할 수 있다
9. 플랜더즈법으로 수법형태를 분석하여 본즉 그 결과가 바람직하게 나왔다고 하여서 그 수업이 잘된 수업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없다

Ⅶ. 교사 상호작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적 상호작용

소련의 심리학자이자 교육자인 Vygotsky는 러시아 혁명 이후 스탈린의 정치가 계속되는 동안 거의 빛을 보지 못하다가 1956년 이후 새롭게 발견된 동구 사회주의 사회의 주요 발달 이론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발달 이론은 철학적 수준의 맑시즘(Marxism)의 변증법적 개념을 심리학에 적용시킨 이론이다(Garton & Pratt, 1989). Vygotsky는 아동의 발달이 생득적인 요소와 함께 사회적 상호 작용의 경험에 따라서도 달라진다고 믿었다. 따라서 개인의 정신적 과정은 사회․문화적인 기원을 가지며, 개인의 변화는 역사적 그리고 사회적 변화의 영향을 받는다고 믿었다.
인간의 지적인 발달과 소련 교육의 실질적인 문제에 매우 깊은 관심을 가졌던 Vygotsky는 아동의 문식성과 학교 교육(schooling)과의 관계를 매우 진지하게 생각했다. 언어 발달, 그리고 지능이나 기억 등을 포함한 ‘고등 정신 기능’(higher mental functioning)은 그의 주요 연구 대상이었다. 그는 인간의 지적 기능이 여러 가지 활동들(activities)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으며, 그러한 활동들의 예로 말(speech), 지각(perception), 기억(memory), 그리고 주의(attention) 등을 들고 있다.




≪ … 중 략 … ≫




Ⅱ. 언어적 상호작용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사회도덕적 인지 능력의 발달은 사회, 도덕적 문제와 관련한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성에 의해 좌우된다고 본다(Berkowitz, Oser & Althof, 1987). 이에 따라 사회도덕적 문제에 관한 토론에서 경험한 인지적 불평형이 아동의 도덕성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교육적 개입 기법은 비교적 널리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현(2010), 영아 기질, 어머니 양육행동, 교사 상호작용과 영아 언어능력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 백제은 외 1명(2010), 초등학교 우수 수업의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유형 분석, 교육혁신위원회
○ 박은희 외 1명(2011), 사회적 상호작용에 나타나는 사회공포증 집단의 행동 특성 및 인상 평가,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 유영옥(2012), 놀이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영아 놀이 탐색,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 이혜순(2006),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한 수업문화 연구 : 한울반의 수업문화이야기, 경인교육대학교
○ 전인옥(1995), 유아의 발달관과 교육관에 관한 고찰 Piaget의 인지발달적 상호작용이론 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론과 Bronfenbrenner의 인간발달 생태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학]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적 접근0k
  • 사회적 상호작용이라는 것이 아동의 감각적 정보 전달․처리과정과 인지적 처리 과정, 그리고 감각처리에 따르는 정서적인 반응상태와 모두 밀접하게 연결된 문제이며, 이러한 주요 감각/정보 전달․처리 과정상의 문제들과 관련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대로 안됨으로써 야기되는 문제들로 관계형성의 장애나 의사소통의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c. 추가적으로, 근육의 긴장상태가 적절하게 유지되고, 일련의 근육 운동을 상황에 맞게 실행할

  • [유아교육] 유아 사고력향상을 위한 사고력 교육, 미술교육, 동작교육 분석 고찰
  • 분석하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유아기에는 기초적인 동작기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경험을 해야 한다. Gallahue의 운동발달 단계 모형에서 제시된 것처럼, 2세 이후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까지를 기초적인 동작 단계로 보고 있다. 기초적인 동작기술은 유아기 이후에 보다 전문화된 운동기술을 갖게 되는 기저가 된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기초적인 동작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기초적 동작에 포함되는 동작 유형들에는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사회적 상황에서 도전적 판단을 할 때 자연스러운 도덕적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주장한다. 지금까지 예시한 발달이론은 심리학에서 교육심리학이론으로 침투하여 교육심리학이 인간의 행동변화를 설명할 때 이용하는 발달적 이론의 근거가 되었다. 4) 교수-학습과 교육심리학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에 대한 변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상호작용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사물을 언어로 표현하면 개념이 생기고 이것이 사고발달로 이어지게 되어 언어가 사고발달을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비고스키는 언어발달을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1단계는 초기 언어단계로 언어와 사고가 결합되기 전 시기로 비언어적으로 비사고적이며, 대개 2세까지이다. 2단계는 순수 심리단계로 단어가 상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주변에 있는 물체와 현상 등을 이해한다. 3단계는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아동)의 의미, 지적 특성,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아동)의 감각통합, 의사소통,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아동)의 특수교육,기초생활훈련,현장체험활동 분석
  • 인지 기능이 성숙하기 전에 나타나는 사회적, 정서적 결함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Ozonoff et al., 1990 ; Gray, Fraser & Lendar,1983)자폐 아동은 선천적으로 정서적 접촉의 결함을 갖는다는 Kanner(1943)의 제안을 밑받침하여 Hobson(1986)은 자폐증의 중심적인 결함, 정서의 표현과 수용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Hobson(1986)은 자폐증의 중심적인 결함이 정서의 표현과 수용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Hobson(1986a,b)에 따르면 자폐 아동의 인지 언어적인 장애가 타인의 신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