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가야 체제정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1) 가야사 연구의 현황
2) 임나일본부설
2. 가야사의 전개 과정
1) 정치체제 형성에 대한 논의
ㄱ) 단일연맹론
ㄴ) 소연맹체론
ㄷ) 중앙집권체제설 또는 초기 영역국가설
2) 전기 가야 연맹시대
ㄱ) 읍락사회
ㄴ) 소국 단계(성읍국가)
ㄷ) 소연맹왕국 단계
ㄹ) 연맹왕국 단계
3) 후기 가야 연맹 시대
1) 4세기 이후의 가야사 추이
2) 대가야, 안라 이원체제로의 분열
3) 가야연맹의 소멸
3.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1) 가야사 연구의 현황
우리나라 고대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 할 때에 연구되어 야 할 대상 가운데 가야사 분야는 적지 않은 과제를 갖고 있는데도, 고구려, 백제, 신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1990년대 이후 가야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고려 중기에 저술된 <삼국사기>에 가야가 제외되면서 고대 수 백년 간 경남일대의 영역을 차지하면서 존속했던 가야는 역사상 소외되고 잊혀 진 나라가 되었다.
이렇게 우리나라 고대사에 관한 전통적인 이해가 삼국사기 이래로 삼국을 중심으로 이어져 온데다 변한지역의 가야세력이 4세기 이후 이 지역에서 삼국에 견줄만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면서 가야사는 신라에 병합되었고 그 역사도 자연스럽게 신라의 역사일부로 흡수되어 그 모습이 후대에까지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나마 단편적으로 전해지는 자료 역시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가락국기>처럼 신화적인 형태이거나 <일본서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편찬목적 때문에 심하게 왜곡된 모습으로 남아 있어 가야사 복원에 한계가 있는 것이다. 문창로. <가야사 연구의 흐름과 교과서 서술 검토>.
- 참고문헌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7권. 1997. 탐구당문화사
김두진. <가야건국신화의 성립과 그 변화>. <한국고대의 건국신화와 제의>. 일조각. 1999.
김두진. <삼한시대의 읍락>. <한국학논총>7. 1985
김태식. <가야사 연구의 제문제>. <한국상고사-연구현황과 과제>. 민음사. 1989.
김태식. <후기가야연맹의 성장과 쇠퇴>. <한국고대사론>. 한길사. 1988.
김태식. <미완의 문명 700년 가야사>. 푸른역사. 2002
문창로. <한국고대사 연구 40권-고대사연구 60년의 동향과 과제>. 2005. 한국고대사학회.
문창로. <가야사 연구의 흐름과 교과서 서술 검토>.
이종욱. <한국초기 국가의 형성 발전 단계>. <한국사연구>67. 1990
한국고대사학회. <한국 고대사 연구의 새 동향>. 서경문화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