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전 분석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토끼전 배경 토끼전 형성과정 근대초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토끼전』 분석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토끼전의 배경
1) 토끼전의 형성과정
2) 근대초기 소설
3) 의인 소설
4) 토끼전의 이본 및 줄거리
Ⅲ. 토끼전의 분석
1) 내용적- ㉠ 인물
㉡ 배경
㉢ 주제
㉣ 풍자와 해학
2) 형식적
㉠ 수사와 표현, 문체
㉡ 화자의 개입
㉢ 의인화 기법 사용
Ⅳ. 나오며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생 중 어느 한 시기, 특히 청춘시절만 다룬 것도 있고, 《금오신화》처럼 한 시기의 어떤 사건만 다루는 소설도 있다. 또 《구운몽(九雲夢)》처럼 주인공이 태어나기 전과 주인공이 세상을 떠난 후의 일을 덧붙여 다룬 것도 있고, 나아가 아버지 대(代)주인공 대아들 대를 순차적으로 다룬 3대기(三代記) 소설도 있다.
한편, 많지는 않지만 동물을 의인화하며 풍자와 해학을 주는 의인 소설이 있는데 본 발표조는 이에 주목하고자 한다. 뻔한 공식처럼 여겨온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예컨대, 영웅의 일대기, 태몽, 고난과 시련 극복, 행복한 결말 등)과는 다른 의인 소설만의 형식적 특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의인 소설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본 발표조는 《토끼전》 《별주부전》, 《수궁별주부산중토처사전》, 《퇵기전》, 《퇴기전》, 《토별산수록》, 《토전》등 많은 명칭이 있으나 본 발표조는 소설에서 토끼가 민중의 대변한다는 점과 이본들을 종합해 봤을 때 다소나마 토끼가 자라보다 중심위치인 소설이 많기에 《토끼전》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다.
을 중심으로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격적의로 논의를 펴기 전에 ‘판소리 문학’ 전체가 그렇듯이 《토끼전》역시도 이본이 수십개가 존재하는 관계로 경판본 조선 시대에, 서울에서 간행된 목판본을 이르던 말.
또는 완판본 조선 후기에, 전주(全州)에서 간행된 고대 국문 소설의 목판본.
등 한가지를 정해 다룰 수 없어 전체적으로 각 판본을 두루 살펴보았음을 밝히는 바이다.
고소설의 이본이란 같은 작품 중 줄거리를 크게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내용상 어느 정도의 가감이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런 점에서 고소설은 구비문학과 비슷한 전승과정을 거치나, 구비문학이 구비전승이라면 고소설은 기록전승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고소설에 이본이 많다는 것은 바로 그 소설 자체가 당시의 시대의식을 대변한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이본이 있는 작품은 당시 가장 많이 읽혀지고 인기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기 때문에 그 이본에는 당시 민중들의 세계관이 투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많은 이본이 존재하는 《토끼전 전집》을 살펴 보게 되면 《춘향전 전집》이 2권인데 반해 3권이나 됨을 알 수 있다.
《토끼전》을 살펴봄으로서 당 시대의 시대상을 이해하고 가치관을 다소나마 느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사실은 이와 같이 이본이 많은 것 역시도 ‘적층문학’이란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때문이라는 점이다.
Ⅱ. 토끼전의 배경
1) 토끼전의 형성과정 이원수, 「국어교육연구」14집, 『《토끼전》의 형성과 후대적 변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론] 조선 후기 고전 소설의 전개 양상
  • 근대 초중기의 소설을 정리하여 보았다. 중세에서 근대로의 전환기 소설에서는 비현실적이고 전기적인 요소 등 중세적 색체도 남아 있는가 하면 당시 창작된 한문 소설, 역사군담 소설에서는 서민의식이 크게 부각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근대 초기의 소설은 연암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등 양반주도의 문학에서 서민주도의 문학으로 바뀌면서 현실의 소재를 다루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중기에 들어서는 고소설과 신소설의 중간형태의 소설,

  • [고소설론과작가 3학년]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
  •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전기소설 1) 전기소설의 의의초기소설사가 바로 전기소설사인 것으로 인식되는 만큼 전기소설이 우리 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전기소설에 관한 초기의 연구는 다수의 전기소설을 발굴, 정리하고 그 전형적 형태로 금오신화 에 주목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장르 논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 과정에서 ‘전기

  • 고소설 고소설 개념 고소설 명칭 고소설 번위 고소설 특징 고소설 내용적 특징
  • 분석하는 유력한 도구를 제공해주기도 함.2. 고소설의 특징고소설과 설화3) 인접장르‘설화의 소설화’ (발생론적 혹은 진화론적 과정)중시된 것은 일차적으로는 주요 모티프와 삽화, 소재 등의 유사성이 있음 ① 개별 소설작품의 ‘근원 설화’를 찾아 둘 사이를 대비.「춘향전」과 「토끼전」이 대표작② 소설의 성격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던 설화가 소설화하는 경우. 불전 속에 있던 국문으로 된 설화가 소설사에 편입되면서 불교계 국문소설

  • [인문학] 시조 문학의 현대적 재창조-이광수의 시조 중심으로
  • 토끼전의 간의 상징의미와 현대적 소통」. 강지희. 인문학연구 38집. 2009.배은희. 「1920년대 시조론 형성과정 고찰」. 2010.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제32집.이광수. 「文學이란 何오」 (每日申報, 1916, 11, 10~23). 전집 제1권.이광수. 「復活의 曙光」. 『靑春』 12호. 1918. 3. 전집 제10권.이광수, 「민족개조론」, 『개벽』, 1922. 5이광수. 「시조」. 동아일보 1928. 11.최남선. 「조선국민문학으로의 시조」. 『조선문단』 16호.이은상. 時調短型芻議. 동아일

  • [한국고소설교육연구] 구운몽. 김씨열행록. 김학공전. 금방울전. 심청전. 임진록. 장끼전. 전우치전. 춘향전. 홍길동전
  • 설의 형성과정과 그 배경의 고찰 및 서포 소설의 성립 동기와 시기의 구명에 역점을 두면서 서포 소설의 내용적 표제로 담고 있다. 후자는 주로 문헌적 실증을 통한 저자 자신의 이본고들의 정리로서 텍스트 연구와 사상적 연구, 비교문학적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적인 연구 방법이 지양해야 할 점의 지적과 연구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른바 이본고라 불리는 텍스트 연구의 최종 목적은 소위 最善本의 확정 작업을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