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국어교육, 시지도, 문학교육] 학생 중심 시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들머리
Ⅱ. 본 론
1. 7차 교육과정의 수용이론에 대한 논의
2. 학습자 중심의 시지도 절차모형.
가. 반응중심모형 나. 구인환의 모형
3. 이육사의 ‘광야’를 통한 실제 수업에의 적용
가. 계획 나. 진단 다. 지도(전체-부분-종합)
라. 평가 마. 내면화
4. 교수-학습지도안
Ⅲ. 마무리
- 본문내용
-
Ⅰ. 들머리
7차 교육과정에서는 6차에서의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문학의 수용’이라는 용어로 바꿈으로써 문학교육이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그것을 내면화하는 과정임을 강조하고 있다.
시 교육은 '상상력의 계발, 인간성의 회복, 정서적 연대감의 회복, 문학적 문화의 고양' 양왕용(1997), 현대시교육른, 삼지원, 18쪽~26쪽.이라는 측면의 기능이 있어 시의 가치와 즐거움과 감동을 스스로 맛보도록 학생 중심의 시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학생 중심의 시 지도에서 교사는 심리적 발달 단계나 경험에 알맞은 시를 선택해야 하며, 설명을 피하고, 스스로 맛볼 수 있도록 질문을 통하여 느낌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한다. 또 시의 세계를 학생 스스로 체험하여 시적 감수성 및 상상력을 키우고 참된 삶을 가꾸어 나가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안내자와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이에 기존에 연구된 학습자 중심의 시 지도 절차 모형을 알아보고, 이육사의 ‘광야’를 통해 지도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양왕용(1997), 현대시교육른, 삼지원
엄해영(1998), 시교육방법론, 서울교대초등교육연구소.
이이주(2001),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수용이론의 적용을 통한 시교육 방법 연구
김지선(2004),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육사 시의 학습자 중심 지도 방안 연구
조미자(2003),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학습자 중심의 시 지도 방법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