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국어교육, 시지도, 문학교육] 학생 중심 시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머리
Ⅱ. 본 론
1. 7차 교육과정의 수용이론에 대한 논의
2. 학습자 중심의 시지도 절차모형.
가. 반응중심모형 나. 구인환의 모형
3. 이육사의 ‘광야’를 통한 실제 수업에의 적용
가. 계획 나. 진단 다. 지도(전체-부분-종합)
라. 평가 마. 내면화
4. 교수-학습지도안
Ⅲ. 마무리
본문내용
Ⅰ. 들머리

7차 교육과정에서는 6차에서의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문학의 수용’이라는 용어로 바꿈으로써 문학교육이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그것을 내면화하는 과정임을 강조하고 있다.
시 교육은 '상상력의 계발, 인간성의 회복, 정서적 연대감의 회복, 문학적 문화의 고양' 양왕용(1997), 현대시교육른, 삼지원, 18쪽~26쪽.이라는 측면의 기능이 있어 시의 가치와 즐거움과 감동을 스스로 맛보도록 학생 중심의 시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학생 중심의 시 지도에서 교사는 심리적 발달 단계나 경험에 알맞은 시를 선택해야 하며, 설명을 피하고, 스스로 맛볼 수 있도록 질문을 통하여 느낌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한다. 또 시의 세계를 학생 스스로 체험하여 시적 감수성 및 상상력을 키우고 참된 삶을 가꾸어 나가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안내자와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이에 기존에 연구된 학습자 중심의 시 지도 절차 모형을 알아보고, 이육사의 ‘광야’를 통해 지도법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양왕용(1997), 현대시교육른, 삼지원
엄해영(1998), 시교육방법론, 서울교대초등교육연구소.
이이주(2001),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수용이론의 적용을 통한 시교육 방법 연구
김지선(2004),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육사 시의 학습자 중심 지도 방안 연구
조미자(2003),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학습자 중심의 시 지도 방법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9급공무원 한국사 총정리
  • 대학인 ‘주자감’을 설치함중경에서 상경으로 천도함 – 동경용원부로 천도! 선왕 (해동성국)대부분의 말갈족 복속시킴, 요동지방으로 진출함5경15부62주 지방조직을 완성 ‘건흥’이라는 연호 사용발해의 멸망 (926년) 애왕때 거란(요) 야율아보기의 공격 – 상경이 함락국제정비3성 6부제 (정당성) 중심으로 운영(정당성 수장 :대내상)정당성 국가의 중대사 합의,의결기구, 6부를 통괄함 주자감 발해 최고의 교육기관6부 : 좌사정(좌윤)이 충

  • 한국사 핵심요약 완벽정리(공무원,수능,한능검 등등)
  • 중심구분 고구려 백제 신라불교ㆍ새로운 국가정신 확립에 기여 ex)원광의 세속오계 / 선진문화 폭넓게 수용 ㆍ왕권강화에 기여 → 신라:불교식왕명(왕즉불사상 : 법흥-진흥-진지-진평-선덕여-진덕여왕)통일신라발해고대문화의일본전파교육(유학의수용)교육농경과 밀접한 관련천문학수학특징및승려도교의수용역사서금속기술역사서유학의발달산천숭배, 신선사상과 결합 → 귀족사회 환영, 불로장생 및 현세의 이익 추구6두품출

  • 통합한국사 맥락한국사 테마별요약 2012 미래판
  • 문학(7↑)→9년/신분별입학-잡학:율학,산학,서학(8품이하,서민입학)→6년간수학/전공별입학국3태5사7율산서8②고려중기 사학의 발달-사학(최충 9재학당-문헌공도, 사학12도) -사학↑국자감↓-관학진흥책=서적포(숙종,도서출판),7재,국자감→국학개칭(예종)→성균관개칭(충렬왕), 양현고, 향약(인종,지방국립학교)3.조선시대서당4학생원과진사과무과대과(33)문반향교성균관양반무반교육기관없음주로 서얼,중간계층 응시고려x, 장원x, 소

  • 한국사 요약정리
  • 교육부), 위사좌평(왕 친위대), 조정좌평(법무부), 병관좌평(국방부)-왕실사무 담당 내관(궁내부): 12부-일반서정 담당 외관(중앙관청): 10부-22부의 중앙관서 정비* 귀족회의: 정사암회의(제솔회의, 좌평회의, 남당회의)* 6전조직(중국 주대): 삼국: 백제(고이왕)의 6좌평(6전조직의 효시)통일신라: 신문왕의 14부* 3성6부(중국 당대): 발해: 최초 채택, 유교식 명칭의 6부고려: 중서문하성 중심, 이부, 병부 중시발해나 고려는 명칭이나 운영방식에 있어 독

  • [교생실습] 국어과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중심의 수준별 교육)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지난 4월 한달 간의 교생실습을 통해 본 학교 현장에서의 국어 교육은 분석주의 방법에 치중하여 교사중심으로 수행되고 있었다. 본고에서는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에서의 실습을 통해 알게 된 사실들을 바탕으로 현재 고등학교 국어 교육의 운영 방향과 실태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본인이 담당한 과목이 2학년 문학이었기에, 본론 두 번째에서는 국어 교육 가운데서도 문학 교육에 관해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