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Human capital model 과 ignaling model 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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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Human capital model과 ‘ignaling model에 대하여
1. Human capital model
인적자본(Human capital)이란 일국 국민의 교육 수준 및 숙련도를 높이기 위한 투자를 말한다. 인적자본의 축적, 특히 교육투자는 과거와 장래의 경제성장에 가장 큰 원천의 하나로 실증되었다. 경제에서 생산되는 다른 재화나 용역과 마찬가지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지는 희소한 경제적 자원의 상당량이 투입되어야 하며 그 결과 생산된 교육이라는 산물들을 사회 구성원들에게 교육기회로서 분배하여 개인과 사회의 욕구충족에 기여함으로 이익을 끼친다는 점에 그 근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제적 관점에 근거하여 교육을 경제적 투자의 대상으로 보는 인적자본론(Human capital model)이 등장하였다. 교육이 경제적 투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교육을 하나의 경제적 재화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며, 즉 미래에 보다 나은 수익을 기대하여 현재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고 이러한 투자의 결과로 얻는 것은 물적 자본과 똑같은 종류의 투자가치를 갖는 또하나의 인적자본이다.
인적자본론의 핵심은 인적자본투자량의 차이 -> 노동생산성의 차이 -> 임금격차로 요약정리되며, 인적자본투자액이 같고 노동생산성도 동일한 노동에 대해서는 동등한 노동소득이 주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논리는 완전경쟁, 한계생산성, 인적자본이라는 세가지 개념으로 포괄되는 신고전학파적 시장원리가 산업별, 직종별, 기업별, 유형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적용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동질적 노동시장의 개념에 의존하고 있다. 이처럼 인적자본론은 근로자의 이동이 자유로운 완전경쟁시장을 가정하고 있으며, 개인의 소득은 주로 인적자본의 개인적 특성에 기인한다고 보았다. 개인이 보유한 교육 및 훈련수준 기타 노동생산성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기술, 기량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인적자본과 수익률과의 관계에 대한 활발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육은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 라는 것이다. 1950년대와 1960년대동안의 대학교육의 공적수익률은 1970년 이후 몇 포인트 떨어지기는 했지만, 대략 10~15 퍼센트 정도로 추정된다.
(2) 사적 한계수익률은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대학교육은 고교교육에 비해서 수익률면에서 더 낮다. 또한 석박사 과정을 마친 사람은 한계수익률에서 학사보다 낮다. 그러나 법학과 의학 분야만은 여전히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 수익률이 떨어지는 이유는 교육기간에 대한 기회비용이 대학 및 대학원 과정에서 상당히 증가하기 때문이며, 또한 초 중 고등학교에서는 무료였던 교육비의 일부를 대학 및 대학원에서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3) 졸업장효과(diploma effect) 라는 것이 존재한다. 고등학교 학위나 대학교 학위를 취득하는데 필요한 최종학년도의 수익률은 그 이전 학년들의 수익률보다 높게 나타난다.
(4) 수익률은 성별, 인종별, 지역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데, 대학교육의 수익률은 다른 지역들보다 대학졸업자가 비교적 적은 곳에서 높은 편이다.
이처럼 인적자본론은 교육과 훈련이 개인의 소득에 어떻게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고자 하며, 인적자본론의 논리체계 내에서 볼 때 기술수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학교교육에 대한 개인들의 투자수익률은 높아지므로 교육을 위한 비용 혹은 비숙련 노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지 않는 한 교육수준은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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