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대학원생의 `교육과정과 목적`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4년도 1학기 교육대학원 A+ 레포트입니다. 며칠밤을 세워 혼자힘으로 만든 창작레폿입니다
목차
제1장 교사와 교육과정
제2장 교육의 목적
제3장 교양 교육
제4장 교육과정 현상의 개념화
제5장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제6장 교육과정의 실제와 비판
제7장 교육개혁에 관한 고찰
본문내용
교육과정은 학교가 제공하는 공식적인 교과목의 목록(공식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사, 학생, 행정가들이 학교에서 실제로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내용, 활동, 조직 모두를 가리키는 것이다.

교육과정 업무에 대한 불확실한 느낌들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편리할 때도 있고 불편할 때도 있다. 초임의 경우 교육과정에 의존하는 것이 편하지만, 경험이 늘어나고 교사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면서 교육과정 설계에 좀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만의 방식을 적용시키기도 한다. .........

이상적인 교육의 목적

플라톤, 루소, 듀이는 교육이란 이상적인 상태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했다. 플라톤은 정의로운 국가의 형성, 루소는 자유로운 개인의 성취, 듀이는 참된 민주사회의 건설을 이상적인 상태로 보았고 이를 위한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플라톤
- 이상 상태
* 정의로운 사회(이상적 도시국가) : 서로 다른 집단간에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사람들이 자신의 본성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받는 사회(즉, 지성을 갖춘 자가 정치가를, 용기와 기개를 갖춘 자가 군인.........

제3장 교양 교육

교양 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이 갖는 잠재적인 능력과 재능을 찾아주고, 지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기술을 길러주며, 앞으로의 직업생황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을 갖게 해주고, 문화적 문해력과 기본적 문해력을 길러주며, 나아가 핵심적인 역사적, 사회적, 과학적 지식의 습득과 함께 민주시민정신을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고 본다....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목적(curriculum and aims) 제3판, 교육과학사
Decker F. Walker, Jonas F. Soltis 지음
허숙, 박승배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론과 대중매체] 최근 이슈에 대한 분석 -Framing Effect를 중심으로 연구
  • 최근 이슈에 대한 분석여론과 대중매체제1장. 서론1 연구 목적2 연구 범위 및 방법제2장. 본론1 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2 화물연대 파업3 KBS 사장 퇴임 문제4 종합부동산세 완화 논란5 베이징 올림픽제3장. 결론1 요약2 한계점서 론1. 연구 목적매스 미디어가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오래 전부터 논의가 되어오고 있다. 이런 과정 속에서 1970년대부터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에게 핵심적인 역

  • 논문 replication 및 critique -여고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교과 성적 및 학교교육만족도의 인과관계 분석
  • 교육에 대한 만족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다른 교과에 비해 흥미도와 성취도에 대한 개인차가 큰 수학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학교교육만족도에 대한 수학의 설명량(R ^2)이 큰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Ⅴ. 논 의이번 replication을 통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는 연구가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연구자의 판단과 선택, 결정에 따라 연구의 결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이 연구에

  • 봉사학습과 교과과정의 통합
  • 요약 & 첨부자료제12장 봉사학습과 교육과정의 통합1. 교과과정에 봉사학습 과정을 포함하는 결정1) 봉사학습 과정의 두 가지 기본이 되는 형태(1) 봉사중심과정 봉사로부터 배우고 반영되어진 속에서 고안(2) 봉사향상내용중심 과정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목적의 내용2) 봉사중심의 봉사과정은 학습을 지식에서 경험으로 바꾸는 과정이며 개개인과 단체적인 그들의 구조적 반영에서의 참여를 통한 지식으로 인한 경험으로부터 다루

  • [온라인수업]온라인수업의 분류,원리, 온라인수업의 시스템개발,인식, 온라인수업의 평가, 온라인수업의 운영 전략, 온라인수업의 제고방안
  • 지원하는 인터넷 활용 수업 모델, 한국정보교육학회 하계 학술 발표 논문김민정(1996), 온라인 수업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 한양대 석사학위논문이인숙(1999),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엄혜진(1998), 문제중심학습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온라인학습 플랫폼 프로토타입 개발,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장원규(2001), 온라인 교육시장의 현황과 발전과제, 교육재정경제연구 10권 2호

  • 도서 요약_함께 읽는 스포츠 이야기_계명대학교출판부
  • 목적이 되어야 하는데 ‘건강’ 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도구화될 때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요소들이 사라지기에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두 번째. 조화로운 건강관의 회복이다. 건강은 육체적 체력 하나로는 또는 심리적 즐거움만으로 얻어는 것이 아니다. 육체적 건강과 심리, 사회적 안녕, 감성적 욕구의 충족, 이런 요소들이 적저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을 때 나오기 때문이다.15장 건강의 목적에 대한 철학적 소고요즘 건강 유지와 증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