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대학원생의 `교육과정과 목적`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4년도 1학기 교육대학원 A+ 레포트입니다. 며칠밤을 세워 혼자힘으로 만든 창작레폿입니다
- 목차
-
제1장 교사와 교육과정
제2장 교육의 목적
제3장 교양 교육
제4장 교육과정 현상의 개념화
제5장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제6장 교육과정의 실제와 비판
제7장 교육개혁에 관한 고찰
- 본문내용
-
교육과정은 학교가 제공하는 공식적인 교과목의 목록(공식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사, 학생, 행정가들이 학교에서 실제로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내용, 활동, 조직 모두를 가리키는 것이다.
교육과정 업무에 대한 불확실한 느낌들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편리할 때도 있고 불편할 때도 있다. 초임의 경우 교육과정에 의존하는 것이 편하지만, 경험이 늘어나고 교사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면서 교육과정 설계에 좀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만의 방식을 적용시키기도 한다. .........
이상적인 교육의 목적
플라톤, 루소, 듀이는 교육이란 이상적인 상태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했다. 플라톤은 정의로운 국가의 형성, 루소는 자유로운 개인의 성취, 듀이는 참된 민주사회의 건설을 이상적인 상태로 보았고 이를 위한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플라톤
- 이상 상태
* 정의로운 사회(이상적 도시국가) : 서로 다른 집단간에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사람들이 자신의 본성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받는 사회(즉, 지성을 갖춘 자가 정치가를, 용기와 기개를 갖춘 자가 군인.........
제3장 교양 교육
교양 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이 갖는 잠재적인 능력과 재능을 찾아주고, 지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기술을 길러주며, 앞으로의 직업생황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을 갖게 해주고, 문화적 문해력과 기본적 문해력을 길러주며, 나아가 핵심적인 역사적, 사회적, 과학적 지식의 습득과 함께 민주시민정신을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고 본다....
- 참고문헌
-
교육과정과 목적(curriculum and aims) 제3판, 교육과학사
Decker F. Walker, Jonas F. Soltis 지음
허숙, 박승배 옮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