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아제]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분석과 피아제의 생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생애와 그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상세하게 조사했습니다.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발달의 메카니즘
1) 도식(schema)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modation)
4) 평형화(equilibrium)
5) 인지발달의 과정
6)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
7) 연구방법
2. 감각운동기
1)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2)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3) 대상 개념의 발달
4) 감각운동기 자아중심성
5) 감각운동기 요약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스위스 출신의 아동 발달 심리학자로 미국의 B.F. Skinner와 동일한 시대의 학자였다. 그는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매우 중요한 연구를 하였지만 그의 연구방법이 1920년대까지 미국의 심리학을 지배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전통과 반대되기 때문에 1960년대까지는 미국의 발달 심리학계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그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 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피아제의 관점에서 보면, 정신적인 성숙은 그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정신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며 지적인 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인지 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지적인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해 가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은 환경의 요구에 따라 인지 구조(cognitive structure)를 끊임없이 재구성해 간다고 하였다.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변화의 과정이다.
그러면 이러한 인지발달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일어나며 발달하는가?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활동 즉, 지적 지식이나 적응을 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등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개념들은 피아제의 발달이론의 기저가 되는 핵심적인 요소들이다. 또한 피아제는 인간이 태어나서 성인이 되기까지 거치는 주요 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세에서-성인)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여기서는 피아제의 이론을 그가 사용한 중요한 용어와 인지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감각운동기 유아들이 감각운동과 대상 개념을 어떠한 단계로 발달시켜 가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지적발달의 메카니즘

지적발달 개념의 토대 : 아동의 생물학적 활동은 물리적 환경에 대한 적응이며 환경의 조직화이다. 이를 토대로 그는 생물학적 발달과 동일한 방식으로 지적발달을 개념화 시킨다. 즉 그는 지적활동을 환경의 조직화를 통한 적응행동으로 보았다. 그러나 인간의 정신적 활동이 전적으로 생물학적 기능에 기인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생물학적 발달이 지적 발달을 이해하는데 유용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세 단계의 평형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김재춘외 4인,『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이용환외 1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2005
이현림외 1인, 『새교육 심리학』, 영남대출판부, 2003
김용선, 『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1992
장상호,『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1991
HANS SCHEUERL, 『교육학의 거장들 2』, 한길사, 2004
NEIL J. SALKIND, 『인간발달의 이론』, 교육과학사, 1995
RUTHL AULT, 『아동의 인지발달』, 중앙적성출판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하여
  • 피아제는 이 방법에 의해 어린이의 사고와 언어, 아동의 세계관, 인과적 사고, 도덕적 판단, 수 개념, 공간개념에 관한 본체가 나타난다는 것을 연구하였다.그리하여 그는 자기의 세 자녀의 발달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인지발달이론을 펴기에 이르렀다. 그는 인지의 연구에서 어린이는 어떻게 알게 되며, 무엇을 알고 있는가? 하는 발달 인식론의 새로운 학문을 개척하였다.(삐아제의 인지발달론, 1993)1) 인지발달의 영향요인과 개념발달의 본질에 대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의미, 기본방향,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에 따른 차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성과, 평가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의미와 기본용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방향,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에 따른 차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피아제의 생애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의미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용어1. 도식(schemes)2. 동화(assimilation)3. 조절(accommodation)4. 평형화(equilibrium)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방향1. 조직(organization)2. 적응

  • [유아교육] 피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 삐아제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파이프 담배를 즐겼다는 것도 지적해 둘 만한 일이다. 2. 삐아제이론의 교육적 적응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아동들이 과학을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가를 알려주기 때문에 과학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능동적인 학습경험은 수동적이고 간접적인 경험에 비교하여 인지적 성장을 촉진한다. 삐아제는 학습의 가속도는

  •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목 차 I. 서 론☔1. 피아제의 생애1) 출생배경2) 어린 시절3) 청년 시절4) 장년기5) 노년기II. 본 론 2. 피아제의 사상(인지발달의 주요개념)☔1) 도식(Scherma) 또는 구조2) 적응(Adaptatation)3) 평형(Equilibration)3. 피아제의 업적(인지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0~2세경)2) 전조작기(3~5세경)3) 구체적 조작기(6~12세경)4) 형식적 조작기(13~)III. 결 론4. Piaget 이론과 유아교육 1) 교육목적 2) 학습의 준비성3) 교육내용 및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배경,의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기본개념,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단계,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적용사례,비평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배경과 의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단계별 특징과 단계별 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적용 사례,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비평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배경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의미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기본개념1. 인지내용2. 인지구조1) 감각운동도식2) 상징도식3) 조작도식3. 인지기능Ⅴ. 인지발달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