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디자인]한국적인 디자인에 대한 조사와 자신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한국적 디자인 연구의 필요성

◆ 한국적 디자인 연구 목적

◆ 한국적 디자인 연구 방법

◆ 한국의 색

◆ 한국인의 색채 의식

◆ 전통색 활용의 문제점

◆ 전통 디자인을 이용한 성공사례

◆ 한국적 디자인의 개인적인 의견
본문내용
지금의 세계는 20세기의 마지막 10년대를 마감하면서, 과거 산업사회의 체제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미래사회를 위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바,예를 들어 과거 수십년 동안유지되었던 정치적인 이념의 벽이 깨어져 국가간의 경계가없어지고 국제화되는 반면에 국가간의 관계에서 경제적인 이윤추구를 위한 블록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미래의 후기 산업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질서가 인류사에서 요구되고 있다.
미래의 정보화와 국제화의 상황에서 각 나라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은 평준화되어 더 이상 경쟁적 요소가 될 수 없으며, 이제는 디자인이 생산제품의 국제경쟁력에서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아울러 물질적인 풍요를 맞이하는 미래의 정서사회에서는 문화적인 요소가 창조적인 삶의 질을 결정 짖는 핵심적 요소가 될 것이며, 디자인이야 말로 일국의 문화를 가시적으로 표상하여, 국제사회에서 자국의 문화적인 정체성과 독창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은 제품의 부가가치 창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므로 과거의 전통과는 단절된 채, 비교적 짧은 년륜을 갖고 전개되어온 우리나라의 현대 디자인도 이제는 특성없이 외국의 디자인을 모방할 것만이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우리의 독자성 발견을 위한 연구와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며, 과거의 찬란했던 우리의 전통을 연구 분석하고 이를 응용 개발하여 국제사회에 한국적인 디자인을 보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원론]`엠씨엠(MCM)` 마케팅전략 분석 및 브랜드강화 전략(A+리포트)
  • 자신감을 채워주기도 하고 자신의 욕구를 해결해 주기도 하는 등 긍정적인 측면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이런 것은 단순히 인간들의 허영심을 채워준다고도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표현이 어떻든 인간의 자기표현의 욕구와 다른 사람들로 부터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는 이상 명품시장과 매스티지 시장은 죽지 않고 계속해서 살아남을 것이다. 특히 최고부유층이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만 무리하면 구매할 수 있는 매스티지 상품들의 인기는 시간이

  •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 대한 이미지는 더 낮아질 거예요.’라고 말한다. 실제로도 한류 열풍을 틈타 지나치게 상업적인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기도 한다. 이미 한류의 고전이 되어버린 겨울연가를 가지고 아직도 반복된 상품들이 나오고, 항상 같은 이미지로 고정되어 있기도 하다. 마치 지나친 광고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거부감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셋째, 한류가 ‘한국적’이지 못하다. 단순히 한국 스타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 했다고 해서 한류인 것은 아니

  • [전통디자인]한국인의 색채 의식 - 음양오행사,오방색,다른 민족의 방위색
  • 한국적인 디자인에 대한 나의 의견가장 한국적인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가장 먼저 원색적인 다섯가지 색이 먼저 떠오른다 원색으로 되어있는 한복이나 또는 한복에 디자인처럼 곡선을 보아도 우리는 한국적인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것은 무엇보다 다른나라와 차별되는 우리만이 가지는 고유화된 조형과 세계인들이 공감할수 있는 절대미감을 가질 때 우리의 전통적 의식주의 문화를 가질 때 가장 한국적인 디자인이라고 생각

  • 구글(google)의 스마트폰 시장환경에서의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 디자인을 보다 화려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전 연령층이 사용하게 된 인터넷의 보편화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우리는 어디서나 쉽게 인터넷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이에 인터넷스마트폰 환경 내에서 구글과 그 경쟁사에 대한 사용 목적과 사용 이유 또 왜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앞으로 구글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한국인에 정서에 맞게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하여 한눈에 정보 확인이 용이 할 수 있는

  • 전통색채리포트
  • 전통색채에 대한 현대인의 인식② 한국의 전통색이란(1) 한국 전통색의 개념(2) 한국 전통색의 기본색과 그 의미2. 한국 전통색채의 다양성3. 현대 공간에서의 전통색채 활용① 전통색채를 이용한 공간에 대한 색채분석② 전통배색 공간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이미지 설문조사4. 색채설계에 있어서 전통색채의 활용①전통 배색 활용의 방향② 전통 배색 활용의 적용Ⅵ. 정리ⅶ. 참고문헌Ⅰ. 주제실내, 환경 디자인에서의 한국의 전통색의 활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