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예술] 존 하트필드(John Heartfield)와 정치적 포토몽타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Die Einführung]

Ⅱ.펼치기 [Die Hauptsache]

(1) 포토몽타주라는 말의 뿌리를 찾아서

(2) 존 하트필드(John Heartfield)는 누구인가?

(3) 포토몽타주와 존 하트필드의 역사적 만남

(4) 그의 작품에 대한 평가 및 한계

맺음말 [Der Schluß]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Die Einführung]

포토몽타주는 사진 이미지에 바탕을 둔 재구성의 결과물이다. 이것은 사진과 사진, 사진과 글(text), 사진과 드로잉 등의 자유로운 결합을 포함하며, 몽타주를 형식적 구성 원칙으로 한다. 20세기 예술의 중요한 미학적 원칙 중에 하나인 몽타주는 혁신적인 미술기법일 뿐만 아니라 한 시대를 드러내는 상징적 형식이기도 하다. 몽타주는 20세기 전반 도시화되고 산업화된 사회의 출현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1920년 이후에는 미술 이외에 문학과 연극, 영화 등의 예술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다. 1919년경 미술 영역에서 서구 모더니스트 아방가르드들은 몽타주를 활용하여 변화된 환경에 걸맞는 새로운 예술기법으로 발전시키기 시작하였고,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을 비롯한 여러 아방가르드 그룹은 입체파의 콜라주로부터 이어받은 특질들은 포토몽타주 형식으로 선보였다.
참고문헌
돈애즈,(이윤희 역)「포토몽타주」, 서울, 시공사, 2003
발터 벤야민,(반성완 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서울, 민음사, 1983
이성현(1997), 존 하트필드의 정치적 포토몽타주,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참조 사이트 : http://zoomi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트필드 포토몽타주
  • 2007년 2학기 독일예술의 이해와 감상John Heartfield정치적포토몽타주하트필드는 1891년 6월 19일 독일의 베를린에서 사회주의적 성향을 가진 부모의 아들로 태어났다.☆☆★★☆☆★아버지는 사회주의 작가.어머니는 직물 노동자이자 정치적 활동가1908년 뮌헨 응용미술학교 입학1913년 베를린 미술 조각학교 입학1914년 1차 세계대전 발발 군대 징집 1915년 건강 악화로 제대1915년 제대한 해, 예술의 동반자 게오르게`그로

  • [디자인사] 다다이즘
  • 독일의 사회적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고, 소수의 젊은 예술가들이 등장하면서 베를린 다다는 약간의 성격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들 젊은 예술가중 가장 유명한 사람 중의 하나인 게오르그 그로츠(George Grosz)는 독일의 탐욕스러운 군국주의와 자본주의를 표현주의적 서사에 의한 풍자로 맹렬하게 고발하였으며, 이 밖에 존 하트필드(John Heartfield)는 포토몽타쥬기법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다다가 베를린에 뿌리 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미래주의 와다다 이즘
  • 와 공동으로 잡지 ‘291’을 펴내기도 했다. 1918년에 그의 마지막 회화작품 ‘너는 나를’을 완성한 후 회화와 결별한다. 많은 작품을 남기지는 않았지만, 미술의 형태를 변화시키기보다는 미술에 대한 개념 자체에 혁신을 가져온 그는 20세기 미술에 있어 피카소만큼이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표작은 , , 등이다.② 존 하트필드 ( John Heartfield 1891-1968)1891년 베를린 출생. 그의 어린시

  • 다다미술을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미술의 정신적 상황과 그 대표
  • 독일의 사회적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고, 소수의 젊은 에술가들이 등장하면서 베를린 다다는 약간의 성격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들 젊은 예술가중 가장 유명한 사람중의 하나인 게오르그 그로츠(George Grosz)는 독일의 탐욕스러운 군국주의와 자본주의를 표현주의적 서사에 의한 풍자로 맹렬하게 고발하였으며, 이 밖에 존 하트필드(John Heartfield)는 포토몽타쥬기법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다다가 베를린에 뿌리 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다

  • 다다이즘(미술)을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미술의
  • 독일의 사회적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고, 소수의 젊은 에술가들이 등장하면서 베를린 다다는 약간의 성격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들 젊은 예술가중 가장 유명한 사람중의 하나인 게오르그 그로츠(George Grosz)는 독일의 탐욕스러운 군국주의와 자본주의를 표현주의적 서사에 의한 풍자로 맹렬하게 고발하였으며, 이 밖에 존 하트필드(John Heartfield)는 포토몽타쥬 기법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다다가 베를린에 뿌리 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