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사례를 통해 본 동조와 복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조와 복종의 개념을, 주변의 예시(왕따)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 목차
-
1. 교내 왕따의 현주소와 동조의 개념
2. 왕따에 대한 나의 경험을 통해 분석해 본 동조의 원인
1) 초등학교 5학년, 가해자가 됐던 경험
2) 동조자가 됐던 경험
2) 동조의 원인 1 - 정보 의존과 집단 의견의 신뢰
3) 동조의 원인 2 - 집단 이탈의 불안감
3. 왕따를 통해 분석해 본 복종의 원인
1) 한국의 교육문제
2) 폭력 앞의 복종
3) 복종 현상의 감소
4. 교내 왕따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과 대책
- 본문내용
- 심리학자들은 왕따의 원인 가운데 하나를 '동조'라는 심리현상에서 찾는다. 심리학에서 동조란 힘 있는 사회적 규범이나 대다수의 의견 등에 개인의 의견이나 행동을 동화시키는 경향을 말한다. 왕따의 가해자는 처음에는 개인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집단으로 변한다. 가해자 한 두 명이 왕따 학생 한 명을 지목하면 곧 대다수의 학생들이 왕따를 무시하게 된다. 직접적으로 왕따 학생을 괴롭히거나 못살게 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해를 입히는 등의 심각한 수준의 행동을 하는 가해자를 저지하지 않으면서 응종 하게 되고, 결국 왕따에 동참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동기 외, 심리학 개론(1994), 양서원
김현택 외, 현대 심리학의 이해(2004), 학지사
박신자, 심리학의 이해(2000), 형설출판사,
이재창, 인간 이해를 위한 심리학(1995), 문음사
한국심리학회 지음, 현대 심리학의 이해(2004),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