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와 필요성에 대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아동복지의 개념
1) 아동복지의 정의
2) 아동복지의 필요성 (아동발달의 원리)
3) 아동복지의 중요성
2. 아동복지 서비스의 분류
1)대상을 기준으로 한 분류
2)장소를 기준으로 한 분류
3)기능을 기준으로 한 분류
4)방어선의 위치에 의한 분류
3. 아동복지의 3S 모델
1) 지지적 서비스(Support Service)
2) 보충적 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
3) 대리적 서비스(Substitutive Service)
4. 지지적 아동복지사업
1)가족복지사업
2)학교사회사업
3)근로아동복지사업
4)미혼부모복지사업
5. 최근의 아동문제와 대책
6. 아동복지의 현실과 과제
1) 아동복지의 전망
2) 아동복지의 현주소
3) 아동복지의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3. 아동복지의 3S 모델
1) 지지적 서비스 (Support Service)
지지적 서비스는 부모는 있으나 부모-자녀사이에 긴장이 내재된 경우에 가정내에서 부모와 자녀들의 능력을 지지, 강화, 강조함으로서 부모-자녀사이의 긴장이나 갈등을 해소시키는 아동복지서비스이다. 지지적 서비스에는 부모에 대한 접근으로 부모에게 초점을 두는 가정복지관 프로그램과 아동에 대한 접근으로 아동에 주안점을 두는 아동상담소 프로그램이 있다.
부모의 기능과 역할을 지지, 강화해주는 가정복지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가정복지서비스는 가족원 상호간의 관계를 형성하여 가정생활의 긍정적 가치를 강조하며 건전한 개성을 개발하며 다양한 가정구성원들의 사회적 기능을 만족시키는데 서비스의 목적이 있다. 아동에 초점을 두는 아동상담소 프로그램은 1909년 일리노이주의 지방 판사였던 Willim Healydp 의해 시작되었으며 1917년 청소년 연구소 (Fusttute for Juvenile Research)로 명명되었던 Healy 박사연구소가 아동상담소의 모체가 되었다.
그는 아동의 신체적 기능을 분석하기 위한 의료적 검사, 지능을 측정하기 이한 심리검사, 정신생활의 특성과 태도를 알기위한 정신병리학적 인터뷰, 아동발달사와 사회적 상황등을 포함한 아동의 개별화를 시도하였다. 즉 Healy박사의 접근방법은 아동발달에 있어서의 신체적, 심리적 요소들 뿐만아니라 사회적 요인들을 고려했으며 또한 아동의 장애를 일으킨 원인으로서의 부모와 아동들 사이의 역동적 상호작용등을 고려하였다. 이와같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과 부모-자녀사이의 상호작용 등 네 개의 요소는 오늘날 아동상담소의 특성을 형성하고 있다. 비록 아동상담소의 중심이 실려있던 관심은 아동이기는 하였으나 문제 아동 뒤에는 문제부모가 있다는 점에서 부모들도 아동과 같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2) 보충적 서비스((Supplementary Service)
부모는 있으나 부모의 역할이 맞벌이, 실직, 질병 등에 의해 감정적으로 중단 또는 기능하지 못하는 경우에 필요한 아동복지 서비스로서 가족이라는 사회체계에 있어서의 부모의 책임을 다루게 된다. 이에는 부모의 소득을 유지시켜주는 프로그램, 탁아서비스, Home-maker 서비스등이 포함된다. 건전한 가정생활을 위해서는 적절한 가족수입이 보장되어야 하나 실직, 장애 등에 의한 부모의 능력부족 등으로 부모가 소득의 책임을 다하지 못할 경우, 보완적 서비스는 사회보장과 공적부조를 포함한 사회보장제도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공계순,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3
■ 도미향,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6
■ 김익균, 아동복지론, 교문사, 2005
■ 전남련,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2006
■ 성영혜,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2
knoupia.com
■ 이순형, 아동복지:이론과실천, 학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장애아동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 받을 수 있는 통합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 되고 있다.우리 조는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면서 특수교육을 하되 상대적으로 잔여적 개념에 있는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이에 장애아동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처음에 다루고 본론부분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현황 복지를 정책과 서비스 두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복지의 과제를 다루면서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그것의 당위성과 효과 그리고

  • 포괄적 보육서비스 연구고찰
  • 서비스1. 일본의 포괄적 보육 서비스 (참고 4)2. 미국에서의 양질과 보육과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들3. 저소득 가족을 위한 부모 교육 중재 프로그램Ⅳ. 결론 및 제언Ⅴ. 교사 설문 및 토론1. 어린이집 교사 질문지 내용2. 토론주제 Ⅰ.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필요성 및 개념1.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필요성현대사회는 여성의 경제활동과 가정해체의 증가로 인해 가정의 아동양육기능이 점차 약화되는 반면에 아동보육에 대한 사회적 욕구와 국가의 책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목 차Ⅰ. 서 론 1Ⅱ. 영유아 보육과 보육시설의 개념 11. 영유아의 개념과 특성 12. 영유아 보육의 중요성 23. 보육시설 정의 24. 보육시설의 기능 및 필요성 31) 보육시설의 기능 3(1) 사회복지적 측면에서의 예방적 기능 3(2) 보호 기능 3(3) 교육기능 4(4) 가정의 지원 및 보상 기능 4(5) 아동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의 기능 4(6) 지역사회의 효율적인 조직 기능 42) 보육시설의 필요성 4(1) 아동의 입장에서 본 보육시설의 중요성 5(2) 부모와 가정의 입장

  • [사회복지] 보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유아에 대한 적절한 환경과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영․유아의 건전한 육성과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의 지원을 통하여 가정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보육의 개념 보육은 초기엔 주로 영세민이나 보호능력이 없는 시민의 자녀 보호에 중점을 둔 자선적 의미였으나 최근에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로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된 개념으로 보고 있다. 보육의 여러 정의를 종합하면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등 최적의 영 유아 발

  • [아동복지론[장애아동]]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 아동에게 닿았느냐에 따라 발달촉진의 정도, 장애 감소의 정도, 2차적 장애 예방에 대한 효과의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예방효과 덕에 사회비용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기를 내포한 장애아동에 대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중요한 시기에 포함된 장애아동에 대해 살펴본 후, 그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사회복지서비스 및 보육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본 후, 그에 대한 개선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