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환경 디자인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디자인의 의의

2. 환경디자인의 필요성

3. 환경디자인의 조건

4. 환경디자인의 종류

5. 환경디자인에 대한 패러다임

6. 종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환경디자인의 의의

<우리 주변의 환경 즉, 집 안팎, 교실, 학교, 나아가 우리 고장, 도시 환경 등을 아름답고 편리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환경디자인이란 단순히 주변환경을 미화하는 것의 의미뿐만 아니라 환경의 계획, 보존, 계발에 이르는 종합적인 과정이라는 의미도 함축하고 있다.
환경 디자인(environmental design)은 인간이 생존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활 공간과 생태꼐를 보다 조화롭고 아름답게 보존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다루는 디자인이다.
자연 호나경의 보존, 도시 환경의 개발, 옛 건물들의 재순환과 조화, 도시계획 등은 환경 디자인의 실질적인 과제들이다. 보호와 보존과 개발이 상호 균형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디자인보다 팀워크(teamwork)와 그룹으로서, 관련 다른 전문영역과 협력하여 이루는 디자인이며, 조직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환경의 범주에는 실내환경, 실외환경, 상업 공간의 전시 디자인 및 박람회 계획과 도시 환경 등이 포함되며 , 이에 관련된 전문 디자인 지식은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건축, 실내 디자인, 조경 도시 계획 등이 포함된다.
오늘날, 인위적인 환경과 자연 환경의 불균형이 가져오는 환경의 파괴와 공해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에 관여하여 미래 지향적 입장에서 환경 디자인에 접근하고 있으며, 결과로써 나타난 창작물은 시각적으로 알아볼수 있는 물리적 구조물이거나 공간일뿐만 아니라, 계획과 실체가 종합된 통합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병기 (1994). 삶의 문화와 도시계획. 서울: 나남.
경실련 도시개혁센터(1999). 도시계획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보성각.
이정전(1996). 환경/지구환경시대의 생태환경시스템 구축방안-국가경영전략연구원 대전환 21세기 총서. 박영률출판사.
김용호(1996). 문화정책/문화폭발과 문화전략-국가경영전략연구원 대전환 21세기 총서. 박영률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공중화장실에 대한 인간공학적 접근과 개선연구
  • 고찰은 단순히 외관상 형태만을 강조해서도 안되며 친환경적, 인간 행태적, 환경 미학적, 사회 복지적인 다각적인 측면에서 고찰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무엇보다 기능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공간의 특성상 인간 공학적 데이터베이스를 기본으로 디자인에 들어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장애인, 임산부, 노인의 편의 증진보장에 관한 법률시행 규칙을 적용하여야 한다. 아래 표에서 제시한 이용자 행태별 분류표를 보면 신체장애자와 노인, 임산부, 어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산업디자인학 측면에서의 연구가 있었다. 대구대학교 산업디자인과의 박규현은 한국디자인학회의2000년호의 「퓨전디자인의 속성에 관한 연구」에서 “문화의 접속이란 특정한 문화가 영향력을 가지고 다른 문화로 이동하는 흐름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것을 부정적으로 표현하면 문화의 ‘침투’지만 긍정적으로 표현하면 문화의 ‘융합’ 혹은 ‘퓨전(Fusion)’이 된다.”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문화의 융합을 민족주의와

  •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사례연구
  • 디자인과 브랜드이미지, 예경, 2001, pp.11~14, , 이때는 신용이나 판매를 위한 기능보다는 주로 타인의 소유물과 자기 소유물을 구별하기 위한 기능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제품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이에 따라 유통 기구가 몇몇 단계로 분화되면서 브랜드가 신용을 표시하는 것으로 그 기능이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오늘날의 브랜드는 표시와 상징에 관한 통괄 명칭으로서 상당히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제품뿐

  • 디자인마케팅 레포트
  • 환경의 변화2-2.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2-3. 디자인 경영이란 무엇인가?2-4. 디자인 경영의 구조2-5. 디자인 마케팅개념2-6 디자인 마케팅 전략2-7. 컬쳐마케팅의 개념 및 필요성2-8. 컬쳐마케팅의 5type 및 사례분석3장 실크로드 프로젝트-컬쳐마케팅을 통한 카지노 산업진흥,도약 모색탐구3-1.카지노 산업의 탄생배경과 특성3-2.세계 카지노 현황3-3카지노산업의 조직4장 컬쳐 마케팅전략을 위한카지노 산업고찰4-1. 강원랜드 기업소개4-2. 강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산업의 이익확대 및 정부간의 총체적인 경제교류 균형일지를 위한 간접지원세력으로서의 기능이 크다고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수출마케팅이란 단위국가적 영역을 기업이나 정부 등의 조직체가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J. E. Daniels Organ and L. Radebaugh, International Business : Environment And Opernations, 3rd ed(Mass : Addisonwesley, 1982), p.4 2.1.2. 수출마케팅의 특수성 (1) 환경적 특성수출마케팅의 특수성은 크게 환경적 특성과 관리적 특성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