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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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4.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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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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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근대화의 정의와 식민지 근대화론
① 근대화의 정의
② 식민지 근대화론
3. 식민지 수탈론
①원시적 수탈론
②근대주의론
③내재적 발전론
④근대 극복론
4. 식민지 수탈론과 근대화론에서 논쟁이 되는 부분과 근대화론의 비판
5. 결론
6. 참고 도서
- 본문내용
-
1. 서론
광복 이후 우리나라 역사학계는 일본의 식민지 정책을 주로 '수탈'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강하였었다. 하지만 1980년대 중반 이후 일본의 식민지 정책을 '개발 및 근대화'로 보는 관점인 식민지 근대화론이 대두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로써 우리의 식민지 시대를 '수탈'의 관점에서 볼 것인가 혹은 '개발'의 관점에서 볼 것인가에 대한 논쟁이 시작되었다. 즉 '식민지 수탈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논쟁이 시작된 것이다.
제국주의와 그 식민지에는 개발과 수탈의 양면이 존재하지만 제국주의의 식민지에 대한 궁극적인 목표가 수탈에 있음을 생각하여 볼 때 일제의 한국 식민 지배를 통해 한국이 근대화 되었고 그 동력으로 1960년대 이후의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옹호하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를 통하여 식민지 근대화론의 허구에 대하여 비판해 보고자 한다.
2. 근대화의 정의와 식민지 근대화론
① 근대화의 정의
근대화는 여러 가지 방향에서 그 의의를 생각하여 볼 수 있다. 우선 정치적으로는 독립한 국가가 전제 군주제를 입헌대의 국가로 근대 국가의 체제 변화 하는 것을 뜻한다. 경제적으로는 중세적인 경제조직과 생산 조직 즉 봉건 영주제에서 산업 자본주의와 공업화를 달성하는 것을 뜻한다. 사회적으로는 전 근대 신분제 사회로부터 시민권을 가진 국민들의 근대 시민 사회로 변하는 것을 뜻하며 문화적으로는 특권 귀족층 중심의 귀족 문화로부터 일반 평민, 국민 중심의 근대 민족 문화로의 변혁적 발전을 성취하는 것을 뜻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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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내희. '한국의 식민지 근대성과 충격의 번역', 『문화과학』, 2002 겨울호
김동노,「식민지시대의 근대적 수탈과 수탈을 통한 근대화」, 1998, 창작과 비평(봄호)
배성준, 식민지 시대를 보는 눈-수탈론과 식민지근대화론의 지평을 넘어서-,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현장에서 미래를] 1997년 8월호 ,
신용하, '식민지 근대화론' 재 정립 시도에 대한 비판, 『창작과 비평』, 1997 겨울호
안병직,'한국근현대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창작과 비평』, 1997 겨울호
유재건,'식민지,근대와 세계사적 시야의 모색'『창작과 비평』, 1997 겨울호
윤해동 '[식민지의 회색지대], {역사비평사}, 2003
전상인, 「한국의 식민지 근대화」『동아시아 비평』
정태헌, '수탈론의 속류화 속에 사라진 식민지', 『창작과 비평』, 1997 가을호
조석곤, '수탈론과 근대화론을 넘어서', 『창작과 비평』, 1997 여름호
자료평가
- 많은 도움됬어요 ㅎㅎㅎ
- ljs***
(2012.04.11 23:42:01)
- 야 장나치나 편집도 안되는 거 올리놓고..
소비자고발원에 고발해주마.. - tladl***
(2006.01.05 12:55:36)
- 내제론 설명에서 보기가 약간 복잡하네요 하지만 자료의 내용과 각주 필요하신분들 추천입니다
- nuri1***
(2005.05.30 04:4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