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어독문,독어교육,독일어,영상문화,영화,문학,향수] [향수]문학과 영화, 미학적 수용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문학과 영화
♣ 문학 [文學, literature]
♣ 영화 [映畵, motion picture]
♣ 문학의 영화화, 나의 감상 후기
☞ 미학적 수용
♣ 수용미학 [受容美學]
♣ 수용미학에서의 “작품(Werk)” 이란 ?
♣ 수용미학에서의 “독자(Leser)” 란 ?
♣ 작품 안에 언급되어 있지 않은 것 ?
- 본문내용
-
♣ 수용미학에서의 “독자(Leser)” 란 ?
: 마르크스주의나 형식주의에서 축소되어 있었던 독자의 개념은 작품의 심미적 인식과
역사적 인식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수신자” 이다. 독자를 통한 문학 작품의 선행적
인 경험이 문학의 역사 기술에 바탕이 된다. 수용미학은 문학의 “수용” 과 “작용” 의
측면, 문학의 “소통적” 특성, 작품의 “대화적인”, “과정적인” 관계를 중시한다. 독자
의 중재를 통해서야 작품이 받아들임(수동적인 수용)에서 비판적인 이해(능동적인 수
용)로, 인정된 미학적 규범들로부터 이 규범을 능가하는 생산에로의 대치가 이루어지
는 “경험지평” 으로 들어서게 된다. 작품을 읽을 때 독자는 이미 읽은 작품과의 비교
를 통해 작품의 심미적 가치를 확인하고, 당대의 독자의 이해는 다음의 세대로 이어
지며 수용의 고리를 이룬다. 이 “수용사적 과정”은 미학적이면서 동시에 역사적인 측
면을 지닌다. 문학을 기술하는 사람 역시 일차적으로는 작품의 독자가 되어야 하며,
말로 이루어지는 문학작품이란 기본적으로 대화적인 특성을 지닌다.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
․ 『독자반응비평』, 볼프강 이저, 차봉희 편저, 고려원, 1993
․ 『문학과 영화 -영상시대의 문학론』, 김성곤, 민음사, 1997
․ 영화 정보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2553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lowgyu/120018649971
․ 가우리 학문 공동체 http://cafe.naver.com/gaury.caf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경력자 자기소개서 [총예문55.학력별.성별.지망처별구분.평가포함]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독일어교육][독일어교육 영상강의 사례]독일어교육의 중요성, 독일어교육의 역사, 독일어교육의 상호작용, 독일어교육의 노래 활용, 독일어교육의 컴퓨터 활용, 독일어교육의 현황, 독일어교육의 영상강의 사례
- [표현주의 시][표현주의 시 역사][표현주의 시와 문학][표현주의 시와 도시][표현주의 시와 핀투스][문학][표현주의][시]표현주의 시의 역사, 표현주의 시와 문학, 표현주의 시와 도시, 표현주의 시와 핀투스 분석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