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및 교육사]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1. 안창호의 생애

2. 도산의 교육사상
1>. 민족주체 교육사상
2>.민족개조의 교육사상
3>. 기독교 교육사상
4>. 힘의 교육

3. 도산의 교육활동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4. 도산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어지는 날이 있다. 죽더라도 거짓이 없으라. ”
“ 우리 중에 인물이 없는 것은 인물되려고 마음먹고 힘쓰는 사람이 없는 까닭이다. 인물이 없다고 한탄하는 그 사람 자신이 왜 인물될 공부를 아니하는가.”
1. 안창호의 생애
호는 도산(島山)이다. 평안남도 강서(江西)에서 출생했다. 한학을 배우다가 서당 선배로부터 신식학문에 눈을 뜨고, 조국의 앞날을 염려하던 중 청일전쟁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음을 보고 깨달은 바 있어 1895년 상경, 구세학당에 들어가 그리스도교도가 되었다.
1897년 독립협회에 가입하고 평양에 지부를 설치하기 위한 만민공동회를 쾌재정에서 개최하여 약관의 몸으로 많은 청중에게 감동을 안겨준 연설을 하였다. 훗날 종교가이며 교육자로서 민족의 지도자가 된 이승훈은 이 연설에 감명을 받고 독립운동의 의지를 굳혔다고 술회할 정도였다. 1899년 고향 강서에 한국 최초로 남녀공학의 점진학교(漸進學校)를 세우는 한편 황무지 개척사업을 벌였고, 앞으로 큰 일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학문을 더욱 받아들일 필요가 있음을 절감하고 1902년 미국으로 건너갔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노동을 하면서 초등과정부터 다시 공부를 시작, 이듬해에는 교포들의 권익보호와 생활향상을 위해 한인공동협회를 만들어 《공립신보(共立新報)》를 발간하였다.
그 후 을사조약이 체결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1906년 귀국, 1907년 이갑· 양기탁· 신채호 등과 함께 항일비밀결사 신민회를 조직, 《대한매일신보》를 기관지로 하여 활동을 시작하였다. 대구에 태극서관을 세워 출판사업을 벌이고 평양에 도자기회사를 설립하여 민족산업 육성에 힘쓰는 한편 평양에 대성학교를 설립하고 청년학우회를 조직하여 민족의 지도자 양성에 힘쓰는 등 다방면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1910년에는 신민회 간부들과 함께 개성헌병대에서 3개월간 곤욕을 치르기도 하였는데 이는 1909년에 있었던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암살사건에 관련되었다는 혐의 때문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근대교육][한국근대교육사상가]한국근대 교육기관의 종류,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특징과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분석
  •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종류,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특징과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분석Ⅰ. 개요Ⅱ.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종류1. 관학, 사학1) 영어학교(1833)2) 육영공원(1886)3) 한성사범학교4) 배제학당5) 이화학당6) 원산학사2. 우리민족의 선각자들이 세운학교1) 안창호2) 이승훈3) 이용익4) 조동식5) 남궁억6) 엄주익7) 이시영Ⅲ.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특징

  •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2.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배경3. 도산 안창호의 교육활동1) 학교 교육 운동2) 사회 교육 운동3) 시민 양성교육 운동4) 국가 부흥교육 운동4.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특징1) 지속적인 학습과 실천 교육2) 건강, 체력, 보건의 중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 사상가들의 이상과 현실
  • 교육 사상가들의 이상과 현실1. 로크 (John Locke, 1632-1704)영국의 경험 철학자이자 정치가, 의사였던 로크는 1647년에 웨스트민스터학교에 입학한 후 형식적이고 비실제적인 교육에 대한 반감을 나타냈다. 따라서 후에 베이컨, 데카르트 등의 저서를 읽고 크게 영향을 받아 경험을 중시하는 철학가의 모습을 보인다. 로크는 가정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에 관한 고찰』(1693)을 저술하였다. 특히 그는 자연법사상을

  • [아동교육] ‘정약용, 이승훈, 안창호, 헤르바르트’의 생애 및 사상
  • 도산 안창호의 연설을 듣고 자신의 일신을 조국의 독립을 위한 교육사업에 바칠 것을 다짐. 강명의숙 설립, 오산학교 창립1911년 (48세) 남만주 무관학교 경영 사건으로 제주도로 유배1915년 (52세) 가출옥, 기독교 세례.1919년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한 삶으로 활동1923년 (60세) 동아일보 사장, 고향으로 돌아가 교육에 전력1930년 5월 9일 서거1962년 대한민국 건국공로훈장 중장 추서Ⅱ. 학문과 사상 남강은 가난한 가정에서 자랐고, 양반이

  • [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요점정리
  • 1. 한국 교육사1.삼국시대의 교육교육목적도덕적 인간양성교육제도공교육제교육방법언어설명식 교수. 토론식 수업.교육철학유학(훈고학)교육특성① 중국 + 서역 문물 및 교육에 영향 받음② 견문유생: 중국에보낸 유학생③ 고대일본의 교육문화에 영향줌④ 유학발달. 불교의 영향大.⑤ 귀족중심 소수엘리트 교육.⑥ 형식적 교육기관 등장(태학). ⑦ 평민자녀 위한 교육기관 등장(경당)2. 고구려의 교육◈ 태학 : 서양의「볼로니아 대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