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이상적인 꿈을 꾼다. 자신이 그리는 미래의 나... 수없이 그려보고 또 그려본다. 거기서 우리는 새로운 희망을 찾게 되고 그 희망에 대한 부푼 마음과 기쁨을 현실에서 느낀다. 그리고 미래의 나를 만나기 위해 우리는 현실에서 나름대로의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을 하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 한 가지 조건이 있다. 그것은 바로, 내가 생각하는 이상과 꿈이 사회 현실에 부합해야 하며, 사회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혼자 사는 것이 아니고, 각자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서로 더불어 살아가기 때문에 사회와의 친밀한 관계는 무척이나 중요하다. 그러므로 자신의 이상적인 생각이 완전히 이 세상에서 통할 거라는 오만함은 버리고, 자신이 하는 일을 사회 환경에 적응시키거나 사회를 변혁시킬만한 개혁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내가 그리는 교사, 사회가 요구하는 교사, 즉, 바람직한 교사는 어떤 모습일까? 나는 그 해답을 <고다니 선생님>에게서 찾아보고자 한다.
우리 삶에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는데, 그 기준이 모호할 때가 참 많다. 왜냐하면, 시대에 따라, 그 상황, 사회적 가치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 삶에서 절대 불변성이란 존재 하지 않고 항상 변화 가능성만이 존재할 뿐이다. 이런 세상에서, 바람직한 교사의 기준은 무엇일까? 나는 그 기준이 법이나 사회의 규칙처럼 정확히 규정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교사에게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진실한 마음과 노력이란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책을 읽기 전에만 해도 나는 사회가 규정한 틀 속에서 그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열심히 가르치는 교사, 그저 형식적인 교사를 막연히 꿈꾸었었다. 하지만 고다니 선생님과 고다니 선생님의 학급 아이들이 내게 전해 준 메시지는 내게 새로운 그림을 그리게 해 주었다. 내 마음 속의 하얀 도화지에 이제 막 그려진...............
참고문헌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 햇살과나무꾼 역 | 양철북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독후감)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 1. 소개글어린이를 가르친다가 아닌, 어린이에게 배운다는 작가의 교육철학이 살아있는 동화. 일본 어린이문학자협회 신인상’, 1978년 국제 안데르센상 특별 우수작품 등을 수상한 작품이다. 히메마쓰 초등학교는 근처에 쓰레기처리장이 있는 열악한 환경의 학교. 처음 부임한 여교사 고다니는 쓰레기처리장 아이들에게 동정 어린 관심과 친절함으로 다가서지만 넘을 수 없는 벽을 느끼게 되고, 결국 쓰레기처리장

  •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진로교육 훈화자료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사례, 독서 훈화자료사례, 단결 훈화자료사례, 독도 훈화자료사례, 반성 훈화자료사례, 욕심 훈화자료사례, 양성평등(남녀평등) 훈화자료사례
  • 나무 일9. 마부의 겸손10. 성우와 만수의 우정11. 구멍난 보트12. 지혜로운 여인13. 동짓날의 참외14. 감사하는 마음15. 책임16. 낙심하지 마세요17. 학교장 회고사18. 장기 기증19. 감사하는 어린이20. 꿈을 꾸는 어린이가 됩시다21. 학교장 인사22. 3․1절23. 시업식Ⅳ. 독서관련 훈화자료사례1. 책 읽어 주는 남자2. 문학으로 철학적 논변 살찌워3. 유학경전서 싹튼 ‘온고지신’4. 소년 시절 읽고 외우고5. 옛 책 통해 선인과 대화6. 왜 책을 읽지 않

  • 활동첩 레포트
  • 초등과학교육Ⅱ - 09년 1학기 활 동 첩- 목차 -Ⅰ. 매주 배운 학습 내용들Ⅱ. ‘Harlen’이 남긴 과학과 수업지도방안들Ⅲ. 신기한 과학 이야기 Science talk Ⅳ. 귀에 쏙쏙!! 과학 노래 Science songⅤ. 재미있는 모둠활동Ⅵ. 내가 만든 과학 읽기자료Ⅶ. 구성주의와 만난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Mr.파인만’♧ 활동첩을 내면서 교수님께.Ⅰ. 매주 배운 학습 내용들1주차 - 과학을 왜 가르쳐야 할까? 마술일까? 과학일까? 수업이 시작되면서 교수

  • [졸업][중어중문학]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
  • 나 철학 사상이 곁들인 사서삼경을 연구하지 않고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을 선택하였을까? 젊은 시절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고, 박 도식 신부님*1)이 프랑스 파리에서 귀국하자마자 2 년 동안 막시즘과 레닌주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분의 박사논문 주제였다. 사서삼경이나 중국의 다른 문학서적들은 그 동안 자주 대하였고, 앞으로도 자주 읽고 즐기며,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마음먹고, 중국 공산당 수괴(?)이며, 우리의 오랜 원수였

  • 사회복지실습일지 20회분
  • 선생님과 아동이 실제상황처럼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연습을 해본다.→ 퀴즈를 풀어본다. → SOS국민안심서비스를 소개하고 마무리한다.- 약물오남용교육→ 약물 ‘오용’과 ‘남용’에 대한 의미를 설명해준다.→ 영상을 보여준다.→ 동영상에 나온 예방법을 정리해주고, 이 밖의 예방법을 알려 준다.→ 게임을 통해 예방법을 복습한다.◆ 학생들과의 점심식사◆ 방송댄스 프로그램일지 의논 및 영어수업 자료준비- 방송댄스 수업참관을 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