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과 심리] 지금 네가 해야 할 일은? - 학생의 자기계발을 돕기 위한 생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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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 아이의 삶

2. 자기 계발?

3. 정서 및 가치관과 능력의 계발

4. 외부적 계발 - 공동체 활용하기

5. 내부적 계발 - 자기성찰의 기회
본문내용
1. 한 아이의 삶
아침저녁으로 학교와 학원을 다니며 공부하면서도,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목적과 의미는 생각할 엄두도 못 내는 한 아이가 있다. 어떤 지식을 물어봐도 척척 대답하지만, 정작 간단한 질문에 대해서는 - 사실은 질문이 간단할수록 - 생각해 본 적 없다고 답하는 모범생. 주위 사람들이 강요하기 이전에 이미 ‘지금 이 시기에 네가 해야 할 것’에 충실하라는 소리를 자신으로부터 철저하게 듣고 사는, 그러나 아직 17세인 아이이다. 대한민국 고등학교 어느 곳을 가더라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지극히 한국적인 ISTJ형 인물이 여기 있다.
이 아이, 숲은 커녕 웬만한 나무도 코앞의 것이 아니면 별로 보지 않는다. 하루하루가 그에겐 최적의 삶의 단위이며, 아무리 크게 생각해도 ‘중간고사 기간‘ ’고3 전 여름방학‘ 이런 식이다. 혹시라도 주위에 ’왜 공부하는지 모르겠다, 학교 때려치우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가겠다.‘고 말하는, 이른바 숲을 좀 보려고 하는 친구가 있으면, 이 아이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여느 아이들처럼 대학생활을 상상하고 그려보는 일도 이 아이에게는 별 관심 없는 것이다.
-고등학교 너머의 삶을 생각하다니, 지금이 어느 땐데. ’지금 이 시기에 네가 해야 할 것‘이 떡하니 버티고 있는데 얘는 시간도 많지.
물론 공부를 정말 좋아해서 하는 공부벌레는 아니다. 어려서부터 사회화가 심각하게 잘 된 덕분인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이라면 다른 생각 없이 따르는 것이 천성이 되어버린 이 아이. 자기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보다 기존의 것을 따르는 걸 훨씬 좋아하고, 공부도 진로도 그렇게 되리라고 벌써부터 예감하고 있다.
이 아이에게 자기 결점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의외로 심한 열등감이라고 이야기한다. 하나는 자기 마음의 기준에 미치지 못해서 느끼는 한심함, 또 하나는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로 인한 좌절(실제로는 상위권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마지막으로는 자신이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 자체로 인한 환멸이다. 특히 첫째 사항이 가장 이 아이에게 크게 미치는 것으로, 자기 성취에서 기쁨을 느끼는 것이 반복을 거듭하다가 그 기준이 너무 높아지고 절대화되어, 이제는 다른 아이들보다 훨씬 뛰어난데도 자기만의 그 기준에 도달하지 못해 안달하는 것이다. 즉, 신경증적인 완벽주의(neurotic perfectionism)의 냄새를 풍긴다. 그렇지만 성취감으로 인한 기쁨을 안다는 것은 이 아이에게 큰 장점이 된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일단 노력은 하기 때문. 단지 이러한 법칙을 공부 면에서만 검증했다는 한계가 있을 뿐이다. 그렇기 때문인지 노력도 하지 않고 결과를 얻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이 그러면 상처를 입고, 자신이 그러면 자존심 상해 못 견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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