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형태론] 서정수 합성어에 관한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서정수(1990), 「합성어에 관한 문제」 요약
Ⅲ. 논의점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본 발표조는 서정수(1990), 「합성어에 관한 문제」를 중심으로 현대국어의 합성어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서정수(1990)에서는 국어의 ‘합성어 설정의 기준’과 ‘둘 이상의 한자 결합으로 이루어진 한자어 처리’ 문제를 다루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그런데 합성어 설정의 기준이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체계적인 해결책을 내놓았으나, 한자어 처리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간략하게 언급하는 수준에서 그쳐 아쉬움을 남긴다. 그래서 본 발표조는 서정수(1990)에서 보인 합성어 설정의 기준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본 뒤, 한자 합성어를 고유어 합성어와 분리해서 처리해야 한다는 서정수(1990)의 주장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이어가려고 한다.
Ⅱ. 서정수(1990), 「합성어에 관한 문제」 요약
1. 합성어 처리의 재검토
최현배(1961)에서는 합성어(겹씨)를 “뜻과 꼴이 둘 더 되는 낱말이 서로 겹하여서 말본에서 한 낱말로서의 다룸을 받는 한 덩이의 말”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정의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합성어의 성분을 “낱말”이라고 규정한 점이다. 그러나 최현배가 제시한 예들 가운데 “세월, 춘추, 열녀, 모녀” 따위는 그 성분이 우리의 낱말이라고 할 수 없으므로, 정의 그 자체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동서남북(東西南北), 형제자매(兄弟姉妹), 춘하추동(春夏秋冬), 갑을병(甲乙丙), 천지인(天地人), 상중하(上中下)” 등은 한 낱의 낱말이 아닌 여러 낱말의 벌림이므로 합성어가 아니라고 하였다. 그런데 “동서”는 합성어인데 “동서남북”은 합성어가 아니고, “갑을”은 합성어인데 “갑을병”은 합성어가 아닌 기준은 무엇인가? 최현배는 이러한 기준, 즉 어떤 것은 한 낱말로 보고 어떤 것은 한 낱말로 보지 않는 방법과 기준이 “말마음(言語意識)”에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말마음”이라는 기준은 매우 막연해서 이런 기준으로 합성어를 설정한다면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의 합성어가 규정될 것이다. 따라서 모든 말마음이 공통적으로 인정할 만한 합성어의 설정 기준이 세워져야 한다. 이외에도 최현배(1961)은 합성어를 세 가지(녹은 겹씨, 가진 겹씨, 벌린 겹씨)로 갈라서 풀이하였는데, 이런 가름은 그 자체에 문제점이 있을 뿐 아니라 합성어 설정 기준의 확립에도 별 도움을 주지 않는다.
- 참고문헌
-
강진식(1996), 『국어형태론 연구』, 원광대학교 출판국.
(2006), 『국어 어문 규정집』,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일병(2005),「한자 합성어의 구조와 형성에 대한 연구」.
서정수(1990), 「합성어에 관한 문제」.
이관규(1999), 『학교문법론』, 월인.
이익섭(2005), 『국어학개설』, 학연사.
이익섭&채완(2006), 『국어문법론 강의』, 학연사.
이태욱, 2005년 2학기 “중세 국어 강독” 수업 자료.
임지룡 외 6인(2006),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박이정.
※참고 싸이트
국립국어연구원 홈페이지(www.korean.go.kr)의 ‘표준국어대사전 찾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