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사회성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진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08 / 2015.11.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 사회성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진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성 발달이란

2. 유아기 사회성 발달의 특징

3. 유아기 사회성발달의 중요성

4.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법
1) 협동적 집단 활동
2) 자율성
3) 또래 간의 상호작용 증진
4) 다양한 경험 제공
5) 사회성발달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6) 연령대 별로 다양하고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

5. 유아의 사회적 발달을 위한 교사의 일과활동 운영의 원리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들은 주변 아동들에게는 물론 자신도 불편함을 느끼며 어떤 사회적 상황에서든 적절한 언어, 적절한 태도, 그리고 유머 등의 감각을 구사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아동비행은 정도에 있어 청소년 비행에 비해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은 비행행동에 관여될 잠재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즉 아동기의 문제행동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약 60%정도의 아동의 경우 그 문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이 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일탈로 이어지며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아동기에 올바른 사회성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 사회성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진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경영,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08.
김정희 외, 아동발달 심리, 동문사, 1998.
김명희, 아동의 사회성교육, 교육아카데미, 2004.
김정원, 유아의 사회적 능력 기르기 : 교사의 역할, 창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연구00
  • 유아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연구00Ⅰ. 서 론유아의 체육활동은 장차 성년으로 가기위한 준비과정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정상인으로 발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체육놀이의 과정을 필히 거쳐야 한다. 유치원교육이 1969년에 처음 제정되어 유아의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하여 유아의 욕구와 흥미에 알맞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자 하는데 있었다. 유아기의 신체적 건강과 발달은 인간 성장 발달이 기초를 형성하고, 이후 발달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 교육부분 공통점2) 건강교육부분 차이점Ⅰ.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 유아건강의 중요성일반적으로 건강이란 개인의 신체적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서 주로 질병의 치료를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건강이란 단순히 외면상으로 튼튼해 보이고 병을 앓지 않는다고 반드시 건강하다고 할 수 없다. 건강의 개념은 인간의 지혜가 발달

  • [2020 유아사회교육3A][출처표기] 1.‘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유치원 시기가 도덕적 가치 판단이나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인식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유아기부터 아동기까지의 시기는 구체적인 인권 문제에 대하여 그 관심을 가지고 인권에 대한 태도를 기르는데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자신의 존엄성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존중을 통해 인권을 이해할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이고,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은 유아가 자신의 권리를 온전하게 보호하고 증진할 뿐만

  • [아동발달] 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발달되었을 때에는 다시 바로잡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초기 자아개념이 형성될 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되도록 유아의 부모 또는 유아기관에 종사하는 교사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우리는 이 연구를 통하여서 자아개념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과 자아통제도 함께 알아보고, 이것을 기독교적 관점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유아 시기의 자아개념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자 한다.II. 이론적 배경1. 자아개념1) 자아개념

  • 여성의 발달 단계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변화의 특성
  • 발달된다.유아는 성인 모델과 동일시하고 성유형적 행동을 발달시킨다. 성유형화의 이론적 설명은 성의 생물학적 호르몬의 차이, 심리성적 요인들, 학습, 혹은 인지발달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성유형화는 독특한 문화적 양식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즉, 부모의 태도, 텔레비젼 프로그램, 교육기관, 도서 등의 요인들은 성유형화에 영향을 준다.그리고 유아의 양육방식은 유아의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공격성, 독립성, 의존성, 그리고 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