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개론] [신학입문, 신학개론, 신학사]신학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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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총정리 자료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 내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 혹은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제1장 신학(神學)의 어의(語義)
제1절 고대신학=Theologia=Theos(神)+Logos(말)
제2절 성서와 교부(敎父)
제3절 현대적 어의

제2장 신학의 기원
제1절 계시(啓示=Revelatio)
제2절 신앙(계시의 이성적 수용)
제3절 신학

제3장 신학의 내용
제1절 신학의 주체(Subjectum)
제2절 신학의 소재(素材)

제4장 신학적 사변(思辯)

제5장 신학의 발생기(1-3C)
제1절 사도시대 교부들
제2절 2세기의 호교론자들
제3절 3세기의 신학자들

제6장 신학의 정립기(4-7C): 본격적 교부시대
제1절 시대배경
제2절 동방교부
제3절 서방교회
제4절 고대 말기의 교부

제7장 신학의 발전기
제1절 중세 신학(8-15C)
제2절 근세신학(16C에서 19C)
제3절 현대 신학의 준비와 그 과제
본문내용
제2절 성서와 교부(敎父)

교부란 대학자(大學者) 또는 모든 공의회(公義會)에 모여온 투표권을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성서에는 이런 말 한마디가 없다.
초기 그리스도 교도들은 이교도들이 신학이라는 단어를 오랫동안 써 왔기때문에 초기 그리스도교도들은 이 말을 즐겨 쓰지 않았다. 서방교회에서는 성 이시도로(S. Isidorus, 7C)까지도 신학이라는 단어는 고대 이교 백성들이 뜻 그대로 사용하였다.
서방교회는 라틴어를 주로 사용한 서쪽 교회를 말하며, 동방교회는 희랍어를 주로 사용하는 교회를 말한다.
동방교회에서는 오리게네스(Origenes 3C)가 처음으로 이 말을 그리스도교의 신인식,신론에 적용하였다. Eusbius(5C) 이후 동방교회에서는 점차 이 말을 널리 사용하게 되는데 특히 Arianismus와 투쟁하면서 성삼 교리에 대하여 성삼의 신성을 논하는 것을 신학이라 혹은 신론이라 하였고 그리스도론, 은총론, 성사론, 등으로 합하여 Oeconomia (*경론-즉 하느님이 인간 구원을 위해 무엇을 하시는가? 이에 대해 Theologia는 하느님은 누구신가를 논하는 것.
동시대의 수도원의 저자들은 신에 대한 영성적 신비적 인식을 Theologia라 하였다.
S. Augustinua(4C-5C)도 그리스도교 신학을 Theologia라는 말로 지칭하지 않고 다만 이교도를 그리스도교로 이끌기 위해 참된 신론은 그리스도교 교리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도교의 신학을 “Doctrino Christiana"이라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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