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종교다원주의] 종교의 의미, 종교의 기원, 종교다원주의의 의미, 종교다원주의의 발생 배경, 한국의 종교다원주의, 종교다원주의의 문제점, 종교다원주의의 부활관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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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의미

Ⅲ. 종교의 기원
1. 인간의 상황에 대한 이해
2.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상태
3. 현상에서 궁극적 상태에 이르기 위한 수단

Ⅳ. 종교다원주의의 의미

Ⅴ. 종교다원주의의 발생 배경

Ⅵ. 한국의 종교다원주의

Ⅶ. 종교다원주의의 문제점

Ⅷ. 종교다원주의의 부활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학자들은 우리나라의 종교현실을 다종교상황이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상황은 다른 나라에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종교 간의 갈등이 일어날 소지가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니고 종교 간의 공존이 가능하도록 서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종교 간의 공존이 가능해 지려면 우리는 무엇보다도 종교의 자유와 종교의 평등이 왜곡되지 않고 실현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슬기를 지녀야 한다. 종교의 자유를 말 그대로 실현하려면 종교가 개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귀중한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우리는 주변에서 종교의 자유 대신에 종교에 대한 박해가 자행되고 있는 경우를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얼마 전에 친척집의 제사에 참석한 적이 있었다. 문제는 그 집의 작은 아들이 개신교 신자임을 이유로 절을 안 한 상황에서 비롯되었다. 제사가 끝나자마자 집안 어른은 그 아들을 호되게 꾸짖었고 엄숙하고 즐거워야 할 분위기는 일순간에 깨지고 말았다. 또 얼마 전에 천주교 성당에서 행한 조촐한 결혼식에 참석을 한 적이 있었다. 천주교인이 아니면서도 축하를 해 주기 위해 참석한 대부분의 하례객들은 결혼미사가 시작되고 정확히 30초 뒤에 당당히 성당을 빠져나갔다. 이와 비슷한 예는 수도 없이 열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이러한 상황이 어쩔 수 없는 것이거나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 마는 실로 어처구니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예들과 대조가 되는 경우도 찾아 볼 수 있다. 대조가 되는 상황을 보고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다른 종교를 믿고 있는 사람을 별종으로 볼 것이 아니고 우리와 똑 같은 인간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간 대접을 받을 권리가 있고
참고문헌
김용표 외 :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전통문화연구회, 2001
김형석 : 한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4
박규태 : 종교의 의미, 서울 서광사, 1990
박이문 :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 철학
이신건 : 종교다원주의자들의 부화리과, 목회와 신학, 1992
이원규 :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5
전호진 : 종교다원주의와 그리스도의 유일성 - 목회와 신학,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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