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2장 교육행정이론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행정과 과학적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의 의의
2. 교육행정의 과학화

Ⅱ. 교육행정과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론의 의의
2. 교육행정의 인간화

Ⅲ. 교육행정과 행동과학
1. 행동과학의 의의
2. 교육행정의 이론화

Ⅳ. 교육행정과 체제이론
1. 일반체제이론
2. 교육행정과 사회체제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과학적 관리론의 의의
미국은 남북전쟁 후 공업의 생산량의 증가만큼 수요가 증가되지 않아 여러 번의 공황이 일어났고 19세기 말에 이르러 이를 타개하기 위한 새로운 관리기술이 테일러(F. W. Taylor)에 의해서 대두되었는데, 이것이 과학적 관리론이다. 과학적 관리론의 내용은 생산 공정에 있어서 개개의 작업을 가장 간단한 요소동작으로 분해하고, 각 요소동작의 행태․순서 및 소요시간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해 표준화하여, 하루의 공정한 작업량을 설정하여 이 과업을 기준으로 하는 관리의 과학화를 의미한다.
그리고 테일러는 과학적 관리론에서 경영합리화를 기하기 위해서 노동자에게는 높은 임금을, 그리고 기업가에게는 낮은 노무비를 추구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다섯가지의 작업관리 원리를 적용해야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가. 노동자에게는 명확하게 규정된 충분한 하루의 작업량을 주어야한다.
나. 노동자가 과업을 확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건을 표준화해 주어야 한다.
다. 노동자가 주어진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는 높은 임금을 주어야 한다.
라. 노동자가 주어진 과업을 달성하지 못했을 때는 손실보상을 받아야 한다.
마. 노동자에게 주어지는 과업은 일류 노동자만이 달성할 수 있을 만큼 어려워야 한다.
이상의 작업관리의 원리는 다음과 같은 과학적 관리의 원리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가. 노동자 과업의 각 요소에 대하여 참된 과학을 발전시켜야 한다.
나. 노동자를 과학적으로 선발해야 한다.
다. 노동자를 과학적으로 교육하고 개발해야 한다.
라. 과학적 원리에 따라 일할 수 있도록 관리자와 노동자 간의 친밀한 협동이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과학적 관리는 최적의 조건하에서 노동자가 할 수 있는 최대의 작업량을 확정하고 노동자가 고율의 임금을 받기 위해 최대의 산출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으로 선발되어 교육훈련을 받아야 하며 관리자와 노동자 간에는 작업과 책임이 동등하게 분배되어 우호적이고 친밀한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의 탐구 / 김창걸/ 형설/2003
http://web.semyung.ac.kr/~sge2001/2003-2/교직/교육행정및교육경영(배영대).hwp
http://drcom.knue.ac.kr/dataroom/edadma/pdsfile/lecture1.hw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미친미친 미침 미친 미침 미친미친
  • dongu***
    (2011.12.06 16:42:55)
회원 추천자료
  • 보육정책 레포트
  • 제2장 보육정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보육정책의 의의와 대두배경1. 보육정책의 의의보육정책은 나라와 시대적 배경 및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할 수 있다.보육정책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공권력을 바탕으로 복지사회 이념을 실현하기 위 해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보육활동 전반에 관한 기본지침’ 또는 영유아(아동)의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하고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 교관과 학생조정사 간의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에니어그램
  •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제1절 인간의 성격 2제2절 에니어그래의 기초이론과 기원 2제3절 아홉 가지 기본 성격유형 및 특징 33장 공군 비행교육 체계 배경제1절 비행교육훈련 과정 5제2절 비행 교육훈련의 특성 6제4장 실증적 연구 설계 및 분석제1절 연구 설계와 설문조사 6제2절 연구 결과 7제3절 결과 분석과 발전 방향 7제5장 교관과 학생조종사간의 대인관계 적용 방안제1절 성격 유형별 교관이 학생조종사를 대하는 방법 8제2절 성격 유형별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 한국학중앙연구원)2.이종엽,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관한 연구: 생활보호법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시행에 관한 비교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3.남준우, 『사회복지정책의 결정과정에 대한 연구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제정과정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4.조여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선과제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자원봉사센터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 교육장면담을 위한 상담실, 직원 및 행정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일할 정도의 사무공간, 회 의실나. 사무기기 및 집기책상, 탁자, 의자; 직원+여유분, 컴퓨터(직원+여유분), 프린터, 복사지, 전화, 팩스, 파일함, 캐비넷, 책장, 선반, 게시판 등 환등기, 스크린, TV, VCR, 캠코더, 사진기 등 차량 등다. 각종 인쇄물자원봉사 소개 리플릿, 자원봉사자 요청서, 자원봉사활동 신청서, 센터 로고 및 슬로건이 담긴 홍보물이나 고유한 캠페인용 홍보물, 자원봉사 활

  • [졸업][가족학] 미혼모 복지정책 개선을 위한 제언
  • 교육 문제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직까지 부모와 자녀간, 교사와 학생간에 성에 대한 대화가 부적절한 것으로 여겨진다는 점이다. 둘째는 대부분의 부모와 교사는 성교육이 오히려 청소년의 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셋째는 부모나 교사들은 성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체계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변명숙, 2000 : 57). 때문에 성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2. 행정재정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