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대학생의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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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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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Ⅱ.스트레스의 정의, 유형, 반응
Ⅲ.대학생 스트레스에 관한 문헌조사
Ⅳ.우리들의 설문조사
Ⅴ.대안제시-학교행정적차원과 개인적차원
Ⅵ.맺음말
Ⅶ.설문지첨부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는 수많은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살아간다. 그 누구도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다만 각자에게 주어진 스트레스 상황을 얼마나 슬기롭게 대처하는지가 다를 뿐이다. 그렇다면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 우리들은 어떤 요인들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가? 그리고 그 상황 속에서 우리가 대처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특별히 학교당국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스트레스 감소 정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학 차원에서 제공받길 원하는 스트레스 해소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의 연구는 이러한 의문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이어지는 글에서는 일반적인 스트레스의 정의 및 특성, 유형, 반응 등을 알아보고, 기존에 조사되었던 대학생 스트레스에 관한 자료와 우리가 직접 설문조사한 것들을 비교 분석한 뒤, 올바른 대처방법에 대하여 논의해 나갈 것이다.


Ⅱ. 스트레스의 정의 및 특성, 유형, 반응

1. 스트레스의 정의 및 특성

(1)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는 다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들다. 다양한 정의들 중에서 짚어볼만한 것들을 추려보자면 다음과 같다.

-도전적인 새로운 환경에 대해 반응하는 유기체의 상태
-우리의 안녕을 위협하거나 적응능력을 사용하여 감소시키는 자극
-어떤 요구에 대해 신체가 보이는 부가적 또는 불특정한 반응

(2) 스트레스의 특성
스트레스란 특별한 충격적 경험 뿐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사건으로부터 온다. 따라서 사소한 일상 사건들의 누적적인 효과로도 충분히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더불어 스트레스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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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ejrgml2***
    (2012.12.01 16:5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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